지난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매출 13%↓…韓 점유율 하락
by김응열 기자
2024.04.23 17:22:51
불황 속 LCD 축소와 OLED 경쟁 심화
“韓, 중대형·대형 OLED로 위기 돌파”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지난해 국내 디스플레이 매출이 글로벌 불황 여파로 인해 전년 대비 10% 이상 감소했다.
23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1179억달러(약 162조5200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4% 감소한 수준이다. 고금리 기조 등에 따른 수요 위축 결과다.
지난해 한국 기업 매출은 389억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13.4% 줄었다. 반면 중국 디스플레이 업계 매출은 558억달러로 전년보다 8.3% 늘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디스플레이 점유율 격차도 더 벌어졌다. 중국은 지난 2021년 1위에 올라선 이후 지난해에도 47.9%를 차지해 1위를 지켰다. 전년 대비 5.4%포인트 더 올랐다. 반면 한국은 36.9%에서 33.4%로 3.5%포인트 줄었다.
한국 기업이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을 축소한 데다 중국 기업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 진입 확대 및 이에 따른 디스플레이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해 한국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선 애국소비 열풍과 중국 정부의 자국산 부품 사용 장려 분위기가 현지 기업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OLED로 좁혀보면 한국의 우위가 계속됐지만 중국 추격이 빨라지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74.2%, 중국은 25.1%로 나타났다.
TV와 IT용 패널 등이 중심인 대형 OLED 시장에서는 한국이 96.1%로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였으나 모바일 위주 중소형 OLED 시장은 한국 71.6%, 중국 27.6%로 집계됐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내 한국의 공급 비중이 16%로 줄어들었는데 자국산 OLED 사용이 늘어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난해 대비 13% 증가해 1333억달러(약 173조7500억원)를 기록할 전망이다. 세트 교체 수요 주기 도래와 더불어 태블릿 등 IT 제품의 OLED 전환, 파리올림픽을 비롯한 글로벌 스포츠 행사 개최 등에 따라 전방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지난해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 속에 OLED 경쟁이 심화해 어려웠다”며 “한국은 중소형 분야에서 기술 우위에 안주하지 않고 중대형·대형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을 이끄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