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관용 기자
2015.05.28 16:17:53
기존 포털사 자체 심사에서 탈피, '뉴스제휴 평가위원회'에서 담당하도록
연내 평가위원회 가동, 신규 매체 제휴 및 기존 매체의 계약 이행 여부 평가
일각에선 포털사의 책임회피 위한 수단이라는 지적도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포털과 언론사 간 뉴스제휴 심사를 제3의 기관에서 담당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뉴스제휴 관련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035420)와 다음카카오(035720)가 내놓은 자구책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뉴스 트래픽을 통해 이익을 취하고 있는 포털사가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양사 공동의 뉴스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했다. 언론유관기관들이 참여하는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인 ‘(가칭)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를 만들고 이를 통해 제휴 심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2000년부터 포털들이 언론사와 제휴를 통해 뉴스를 공급하면서 각종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2014년 말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1만8000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약 1000개가 다음카카오 및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있다. 양사가 언론사에 뉴스 정보제공료를 제공하는 제휴 매체는 양사 합쳐 140개 매체다. 때문에 ‘극소수의 매체들만 혜택을 보고 있다’는 의견부터 ‘이미 너무 많은 매체들이 반영돼 있다’는 의견까지 양극단의 평가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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