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홈카페 주목…커피머신 교체 수요 "내가 잡는다"

by남궁민관 기자
2024.03.25 16:31:17

올 1~2월 원두커피 수입량 2989t ''역대 최대''
팬데믹때 두각 드러낸 오피스·홈카페…고물가에 날개
2020년부터 수입 급증한 커피머신 교체시기 도래
네스프레소·동서식품에 드롱기·쟈뎅·신세계까지 눈독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홈·오피스 카페 시장이 올해 고물가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마련한 커피머신을 꾸준히 활용하려는 이들에 더해 각종 식자재는 물론 외식비까지 천청부지 치솟으며 커피 한 잔 값도 아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서울커피엑스포에서 업체 관계자가 커피를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캡슐커피를 포함한 원두커피(카페인을 제거하지 않은 원두 기준) 수입량은 2989t으로 전년동기(2177t) 대비 37.3%나 늘었다. 이는 원두커피 수입량이 크게 늘었던 팬데믹 기간(1~2월 기준 2020년 2459t·2021년 2838t·2022년 2569t)과 대비해서도 많은 역대 최대치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152잔) 보다 2.7배 많은 405잔에 달할 정도로 세계에서도 손에 꼽히는 ‘커피 소비대국’으로 꼽힌다. 통상 스타벅스 등 커피 전문 브랜드에서 주로 커피 소비가 이뤄졌지만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이어 최근 고물가로 인해 사무실 또는 집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팬데믹 기간 오피스·홈카페를 위해 커피머신을 마련한 이들의 원두 소비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서 집계한 소위 커피머신 등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의 수입액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8925만 달러에서 이후인 2020년 1억2055만 달러, 2021년 1억6016만 달러, 2022년 1억5653만 달러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터다.

여기에 최근 고물가 기조도 한몫했다는 평가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커피 생활물가지수(2010년 100 기준)는 2022년 109.62에서 지난해 123.44를 기록하며 12.6% 오름세를 보였다. 이어 올해 1월 124.46, 2월 123.94를 기록하며 여전히 소비자들에게는 커피가격이 부담이다. 커피 전문 브랜드에서 커피를 사먹기 보다 직접 내려 마시는 이들이 늘어나는 배경이다.

카페인을 제거하지 않은 원두커피 수입량 추이. (자료=통계청)
커피머신의 교체 주기는 빠르면 3년에서 길게 5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부터 캡슐커피 뿐만 아니라 커피머신을 교체하려는 소비자들 또한 늘어날 것이란 게 업계 관측이다. 국내외 주요 커피 관련 업체들이 올해 초부터 캡슐커피 시장에 공을 들이고 나선 이유도 이 때문이다.

국내 캡슐커피 시장의 최강자 네스프레소는 커피머신인 ‘버츄오 라인업(팝·플러스·넥스트)’을 앞세워 캡슐커피의 다양한 음용법 등을 알리는 데에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전개 중인 ‘버츄오 더블에스프레소’ 캠페인을 전개 중으로 다음달 30일까지는 현대백화점 목동, 롯데백화점 잠실, 신세계백화점 강남 등에서 순차적으로 ‘버츄오 더블에스프레소 바’ 팝업 카페를 운영한다.

기존 인스턴트 원두커피 브랜드 ‘카누’를 앞세워 지난해 캡슐커피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동서식품도 연초 커피머신 ‘카누 바리스타 페블’을 선보이며 꾸준히 입지를 확대해가고 있다. 11종의 전용 캡슐과 함께 기존 △카누 바리스타 어반 △카누 바리스타 브리즈에 이은 세 번째 커피머신이다.

여기에 이탈리아 가전 브랜드 ‘드롱기’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특화된 전자동 커피머신 ‘마그니피카 스타트 도피오’를 알리기 위해 이날부터 ‘마그니피카 스타트 원터치 아메리카노 캠페인’을 전개하고 나섰고, 커피·티 전문기업 쟈뎅은 자체 온라인몰 쟈뎅샵을 통해 지난 1월부터 캡슐커피 브랜드 ‘레브’ 정기 배송 서비스를 공식 론칭하기도 했다.

신세계푸드(031440)도 지난 13일 ‘베키아에누보 핸드드립 스페셜티 커피’ 2종을 선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커피에 대한 소비자 경험이 점차 다양해지고 확대되면서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맛과 향을 지닌 프리미엄 커피 제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