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플라이, 아부다비 투자진흥청 혁신프로그램 선정

by임유경 기자
2023.07.10 18:52:51

아부다비 현지 법인 H랩 설립
세계 시장 공략 박차

박진호 네오플라이 COO(왼쪽)와 압둘라 압둘 아지즈 알샴시 아부다비 투자 진흥청장이 ‘혁신 프로그램’ 날인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네오플라이 제공)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네오플라이는 국내 블록체인 기업 최초로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투자진흥청(ADIO)의 ‘혁신 프로그램’ 지원 기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네오플라이는 ADIO의 지원을 받아 아부다비 현지 법인 ‘H랩’을 UAE 국제금융센터 ADGM에 지난해 9월 설립했다. H랩은 네오플라이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의 글로벌 사업을 위한 헤드쿼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번 혁신 프로그램 지원 선정에 따라, H랩은 ADIO로부터 인센티브, 정부의 규제 특례, 각종 비용 면제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을 받게 됐다. H랩은 아부다비 대학 교육 기관과 협력해 블록체인, 웹3, 탈중앙화금융(디파이)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다.



네오플라이와 H랩은 ADGM과의 협력해, 디파이 규제의 초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ADGM의 금융 서비스 규제 당국 FSRA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디파이 산업을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함께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FSRA는 지난 2018년, 거래소, 커스터디(수탁) 관리자, ADIO 중개인, 가상자산 활동에 관여하는 기타 관계자를 위한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세계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박진호 네오플라이 최고운영책임자(COO)는 “ADIO의 지원을 기반으로 아부다비의 중심에 블록체인 글로벌 헤드쿼터를 설립하게 된 만큼, 중동에서의 활동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ADIO의 적극적인 지원과 ADGM과의 협력, 아부다비와 UAE의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글로벌 블록체인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