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형욱 기자
2013.11.06 18:56:09
정몽구 회장, 유럽회복세 선제대응 "브랜드 혁신 나서라"
현대차, 신형 i10 소형차 시장 공략.. 제네시스 고급차 승부
기아차, 씨드 파생모델·신형 쏘울·K5 브랜드 높이기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 손엔 경·소형차, 다른 손엔 고급차.’
현대·기아자동차가 대중적인 경·소형차와 고급 대형 세단이라는 양 극단의 모델을 동시에 내세우는 투트랙(2 track) 전략으로 유럽시장 공략에 나선다.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꾀한다는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6일 2017년까지 유럽시장 점유율을 현대차 5% 이상, 기아차 3% 이상으로 총 8% 이상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올 9월까지 유럽에서 총 58만6452대를 판매해 지난해에 이어 6%대 승용차 판매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같은기간 현대차(005380)(32만7907대)는 전년대비 1.6% 줄고, 기아차(000270)(25만8545대)도 0.3% 소폭 증가에 그쳤으나 올해도 유럽 자동차 시장 침체가 이어지며 점유율은 오히려 소폭 확대됐다.
올 들어 현대차 i시리즈 4개 모델(i10~i40)과 ix35(투싼ix)가 골고루 꾸준히 판매됐고, 기아차도 스포티지R을 필두로 현지 전략모델 씨드, 벤가, 프라이드, 모닝이 선전했다.
현대차는 기존 모델과 함께 올 9월부터 양산을 시작한 신형 i10을 내세워 본격적인 판매 확대에 나선다. i10 신모델은 원래 국내에서 개발해 인도 공장에서 생산해 왔으나 이번부터 유럽 연구소에서 개발해 터키 공장에서 생산하는 등 철저히 현지화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최근 연산 10만대 규모의 터키 공장을 20만대로 증설했다.
현대차는 올해 목표 41만5000대를 달성하는 한편 늦어도 2020년까지는 점유율 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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