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카사·펀블 이어 비브릭도…9월 부동산 조각투자 상품 공개

by김연서 기자
2024.08.27 18:02:10

9월 2호 부동산 공개…10월 공모 예정
부산광역시 내 부동산 상품 공모 예상
170억 펀드 비스퀘어 타워 이을 매물은
“특례 연장 위해 하반기 공모 성공해야”

비스퀘어 타워.(사진=비브릭)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서 기자] 부동산 조각투자플랫폼 비브릭이 2년 만에 새로운 상품을 선보인다. 1호 상품 공모 이후 재정비 시간을 거쳐 9월 중 새로운 공모 시작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약 2년 만에 진행하는 공모이고 앞선 공모가 170억원의 큰 규모였던 만큼 오는 9월 어떤 상품을 시장에 선보일지 주목된다.

27일 STO 업계에 따르면 비브릭은 오는 9월 2호 부동산 펀드수익증권 상품을 공개할 계획이다. 최근 빌딩 선정 및 실사를 마쳤고 현재 상품 출시를 위해 본격적인 증권신고서 준비 작업에 돌입한 상태다. 이후 10월 중 2호 상품의 공모를 시작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 특례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 부산 지역 내 부동산 매물을 공모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2년 서비스를 오픈한 비브릭은 1000원 단위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고 임대수익 및 매각차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시행되는 서비스로 예치금 입금, 청약, 거래 내역 등이 블록체인 분산원장에 저장된다.

비브릭은 부동산을 펀드화해 증권을 발행하는 펀드수익증권 형태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카사, 펀블, 루센트블록의 경우 부동산 매물을 신탁사에 신탁하는 구조지만, 비브릭은 펀드 운용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펀드수익증권을 발행하는 구조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지난 2022년 발행한 1호 상품에 이은 비브릭의 두 번째 부동산 조각투자 공모다. 앞서 비브릭은 지난 2022년 4월 1호 부동산 초량MDM타워(現 비스퀘어 타워) ‘이지스부산특구부동산투자신탁제1호’ 공모 청약을 진행한 바 있다. 170억원 규모의 공모를 진행하며 당시 조각투자 시장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시장은 비브릭이 어떤 공모 상품을 선보일지 주목하고 있다. 하반기 들어 루센트블록, 카사, 펀블 등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업체들이 잇달아 상품을 선보이고 있어 시장 분위기는 달아오르는 모양새다. 최근 부동산 조각투자 시장의 경우 오피스 물건이 많고, 10억원 대 규모의 소규모 물건이 많은 가운데 비브릭은 이와 다른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부동산 STO 업계 관계자는 “비브릭은 1호 상품 공모 당시 170억원이라는 큰 규모에도 불구하고 3일 만에 공모 완판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렸다”며 “올해 12월 비브릭의 실증특례 만기가 다가오는 만큼 하반기 공모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사업 연장 관련 리스크를 없앨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