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지난해 영업이익 2373억원…전년比 33.6%↑

by공지유 기자
2024.02.13 17:14:31

워커힐 등 주요 투자사 체질 개선
매출액 9조1339억원…3.1% 감소
정기배당 120→200원…자사주 소각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SK네트웍스(001740)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37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33.6% 증가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9조1339억원으로 3.1% 줄었다. SK네트웍스는 배당 증액 및 자사주 소각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SK네트웍스 삼일빌딩 전경.(사진=SK네트웍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50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9.7% 증가했다. 워커힐과 SK렌터카(068400)가 실적 호조를 보였으며, 지난해 말 SK매직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방가전 사업을 종료함에 따라 연관 비용 반영으로 당기순이익에서 손실이 발생해 순손실은 232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2조407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1% 줄었다.

워커힐은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멤버십 ‘W.XYZ’를 론칭한 데 이어 지난해 4분기 ‘더뷔페’ 확장 개장, 인기 아이돌 NCT 드림과 함께하는 K팝 투어 프로그램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해 객실 등 시설 이용률을 높이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SK매직의 경우 렌탈 사업 중심으로 조직구조를 개편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제품·서비스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는 성장전략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4분기 국내 최초로 팬까지 세척 가능한 ‘올클린 디 아트 공기청정기’를 선보이며 최근 열린 CES 2024에서 3개 제품이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K렌터카는 중고차 해외판매 채널 확대로 수익력을 높여 안정적인 영업성과를 창출했으며, 다양한 고객층 수용을 위해 ‘월 단위 렌터카’와 ‘B2C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날 SK네트웍스 이사회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배당 증액 및 자사주 운영방안 안건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기존엔 보통주당 120원(우선주 145원)이었던 정기배당을 200원(우선주 225원)으로 높였다. 아울러 1450만 363주의 자사주를 3월 초 소각하기로 했다. 이는 전체 주식의 6.1%로, 770억원 규모(평균취득단가 기준)에 이른다. 지난해 자사주 5%를 소각한데 이어 올해도 대규모 자사주 소각을 단행하기로 했다.

SK네트웍스는 올해 수익성 강화에 힘쓰고 지속가능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 비벡 라나디베 보우캐피탈 회장 및 NBA 새크라멘토 킹스 구단주와 ‘SK네트웍스 르네상스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맺은 것과 같이 글로벌 유력 파트너들과 함께 AI, 로보틱스 등 분야에서 커다란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SK매직과 엔코아, 워커힐 등 보유 사업에 접목해 신규 사업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미국 법인을 통해 이뤄지는 실리콘밸리 중심의 초기단계 투자 지원·관리 등을 통한 성과도 창출할 예정이다.

이호정 SK네트웍스 대표이사는 “어려운 환경 가운데 호실적을 만들어낸 지난해에 이어 올해 AI 중심의 사업형 투자회사로서 더욱 확실하고 빠르게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며 “주주환원 정책이 더 큰 이해관계자 가치 창출과 기업 가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전사적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