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보행자 중심도시'로 탈바꿈…걷고싶은도시국 신설
by정재훈 기자
2024.04.29 16:37:05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의정부시가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걷고 싶은 도시’ 조성에 속도를 낸다.
29일 경기 의정부시에 따르면 김동근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걷고 싶은 도시 조성사업’을 통한 성과와 비전을 설명했다.
시는 걷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해 △보행자 중심의 도시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 △자연이 숨쉬는 생태 도시 △문화 속에 스며드는 여유있는 삶의 도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걷고 싶은 도시국’을 신설해 관련 사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한다는 전략이다.
| 김동근 시장과 시 관계자들이 ‘걷고싶은 도시’ 실현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 방안에 대해 현장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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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 싶은 도시국은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를 디자인하는 ‘도시디자인과’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한 ‘도로조성과’ △보행 안전을 위해 시설물을 정비하는 ‘도로관리과’ △도심 곳곳에 생태 공간을 조성하는 ‘도시정원과’ △자연친화적 수목 공간을 만드는 ‘녹지산림과’ △하천 내 시민 휴양공간을 조성하는 ‘생태하천과’로 꾸렸다.
먼저 시는 자동차 중심의 보행환경을 보행자 중심으로 탈바꿈하고자 과도한 도로 시설물을 철거하고 통합지주를 설치한다.
그동안 볼라드 1494개와 무허가 사설안내표지 23개 등 총 1517개의 불필요한 도로안전 시설물을 정비했으며 불필요한 도로안전시설물 2517개 및 사설안내표지 272개도 추가로 정비할 계획이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버스 교통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보행자 중심의 걷고 싶은 도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철도와 버스의 연계성을 강화해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버스를 늘리고 있으며, 민락·고산지구에서 도봉산역, 노원역 등 서울을 오가는 시내버스도 증차하고 있다.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대중교통 이용요금 지원정책(THE 경기패스)’을 추진하고 학생 전용 통학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 이번달 초 벚꽃이 만개한 중랑천 변 산책로 전경.(사진=의정부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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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시는 의정부 내 산과 하천을 활용, 생태 도시 조성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의정부 최초 산림휴양시설인 ‘자일 산림욕장’을 개장했으며 수락산 밑자락에 약 109만2000㎡ 규모의 ‘장암 수목원’도 조성한다.
과거 ‘치수’에 집중됐던 도심 하천 기능을 ‘친수 공간’으로 확장하기 위해 지역 내 총 6개 도심 하천 28㎞ 구간을 각 도심 하천의 특성을 부각시키며 체험, 학습, 힐링, 문화가 어우러진 하천으로 조성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걷고 싶은 도시는 궁극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밑바탕으로 살기 좋은 도시에는 언제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들이 찾아오기 마련”이라며 “이는 곧 도시 소득의 증가로 이어져 다시 인프라가 개선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 도시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