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민주시민교육센터, 17일 제1기 시민강좌 개강

by이종일 기자
2020.09.16 13:59:33

다음달 22일까지 매주 목요일 개최
'세계 민주주의학교 시민 키우기' 주제
송주명 센터장 "민주시민교육 첫 걸음"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화성시 민주시민교육센터는 17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제1기 민주시민강좌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세계 민주주의학교의 시민 키우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좌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1시간30분가량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다.

강좌는 세계 국가의 시민교육을 살펴보며 민주시민이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프랑스, 핀란드, 독일, 미국, 일본의 시민교육 역사와 현황에 대해 각국 전문가들이 강연하고 송주명(한신대 교수) 화성시 민주시민교육센터장의 사회로 시민패널 2명의 토의가 이뤄진다.

강좌는 코로나19 때문에 ‘구글 미트’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수강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50명 선착순으로 모집했지만 시민 호응이 커 정원을 81명으로 확대했다.



앞서 송주명 센터장이 지난 10일 오후 8시30분부터 40여분간 진행한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에는 많은 수강자들이 참석해 강좌 의의와 주제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제1기 강좌에 등록하지 못한 시민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강의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송주명 센터장은 “민주시민은 교육과 민주적 참여 등을 통해 탄생하고 성장한다”며 “코로나19 때문에 제약이 많지만 이번 강좌가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시민의 잠재성을 지속적으로 계발하는 평생 민주시민교육의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민주시민교육센터는 지난 7월27일 개소했다. 한신대 산학협력단이 수탁해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