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무인운전 두고 노사갈등…“사장퇴진” vs “사실왜곡”

by김보경 기자
2018.07.11 15:20:57

노조 무인운전·무인역사 일자리 감소 우려
사측 ‘전자동운전=무인운전’ 왜곡
“장기근속자 3810명 승진요구 압박용”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11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에 반대하며 ‘김태호 사장 퇴진촉구를 위한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서울 지하철의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을 두고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있다. 노조는 사장 퇴진을 요구했으며 노조가 사실을 왜곡하고 무리한 요구를 한다고 반박했다.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고 김태호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노동조합과 협의 없이 일방으로 진행하는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은 명백한 단체협약 위반이며, 서울시의 노동존중 정책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지하철 무인시스템은 단순히 노사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김 사장이 신기술(신장비)을 도입하면서 노동조합과 단 한 마디 상의 없이 이렇게 일방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그 어떤 다른 해석이 필요 없는 노동조합 무시전략”이라며 “노동조합과 대결정책을 통해 자신의 우위를 확인하고자 하는 감정과 고집이 작동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무인운전과 무인역사는 그저 단순한 신기술이 아니라 서울교통공사 직원과 조합원들에게 고용을 포함한 심대한 노동조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안임에도 노동조합과 단 한 마디 상의도, 단 한 번의 협의요청도 없이 이렇게 일방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김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노조가 말하는 무인운전은 지난달 지하철 8호선에서 시험운행에 들어간 전자동운전(DTOㆍDriverless train operation)이다. 기관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노조는 무인시스템 확대가 직원들의 일자리를 뺏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전자동운전을 하더라도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기관사 1명이 운전실에 탑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무인운전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노조 측이 주장하는 무인운전·무인역사 관련 내용은 사실관계를 왜곡한 것”이라며 “노동조합이 ‘무인운전·무인역사’라고 주장하는 사업은 역사 내 안전시설을 보강하는 역사 운영환경 개선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8호선 전자동운전(DTO)은 기술타당성 및 경영환경 연구용역 실시를 추진한 사업으로 노사 간 기 협의한 사항”이라며 “노조 측의 주장대로 신기술의 도입이라는 주장은 사실과는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무인역사와 관련해서도 “분산된 역사 운용설비들을 지능형 CCTV 기능과 3D 입체화면을 기반으로 역무실에서 집중 관리토록 개선해 시민 안전 향상 및 이례상황 발생 시 신속대처, 역직원 근무환경 개선의 취지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기에 이는 노조가 주장하는 지하철 역사 무인화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사측은 그러면서 “노조는 서울광장 농성을 통해 겉으로는 무인역사, 무인운전 반대, 안전인력 확보를 요구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장기근속자 3810명에 대한 승진 등을 요구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은 미합의 사항을 선거 공약을 이유로 공사에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가 이러한 요구에 대한 압박용으로 사장 퇴진 운동과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으로 작성된 불법 부착물을 전동차와 역사에 무단으로 부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