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철강업계, 17년 만에 민간협의회 개최…"정부 지원 절실"

by이재호 기자
2015.08.27 16:43:06

자발적 구조조정에도 부진 타개 어려워
배출권거래제·반덤핑 규제 등 개선돼야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업황 부진에 신음하고 있는 철강업계가 17년 만에 민간협의회를 열고 위기 극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한국철강협회는 27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송재근 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 등 10여개사 임원들이 참석해 공급 과잉 해소 및 사업재편 방안을 논의했다.

철강업계가 민간협의회를 연 것은 외환위기가 발생했던 지난 1998년 6월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다. 그만큼 최근의 업황 부진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철강업계는 저성장·저수익 구조를 타개하기 위해 인수합병과 노후·비효율 설비 폐쇄, 재무구조 개선 등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미 현대제철의 현대하이스코 합병, 동국제강의 유니온스틸 합병, 세아베스틸의 포스코특수강 합병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아울러 노후·비효율 설비 폐쇄 및 생산 중단을 통해 지난 6년 간 990만t 규모의 설비가 자율적으로 정리됐다. 부실자산 정리와 차입금 축소 등으로 업계 부채비율도 2011년 74.9%에서 지난해 58.4%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철강업계는 이같은 자구노력들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지난 7월 ‘기업의 사업재편을 위한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발의를 계기로 철강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배출권 거래제도는 사업장 한 곳을 폐쇄하고 다른 곳으로 물량 집중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기업이 오히려 불이익을 받는 구조”라며 “기업 구조조정에 배출권 할당이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철강업계는 건설 현장에서 품질 기준에 미달되는 외국산 철강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품질규격 강화와 부적합 철강재 유통 제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연구개발(R&D) 지원 강화와 반덤핑 규제 등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27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열린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철강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