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한 컴투스 대표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 도약"

by김가은 기자
2024.01.25 16:18:03

이주환 대표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 도약"
프로스트펑크·BTS쿠킹온·스타시드 등 3종 출시
퍼블리싱 라인업·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IP 확대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이주한 컴투스 대표가 향후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발표 중인 이주환 컴투스 대표(사진=김가은 기자)
이 대표는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경쟁력을 갖춘 신규 퍼블리싱 3종으로 변화의 포문을 열겠다”며 “이후에도 더욱 더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식재산권(IP)을 발굴해 컴투스 앞에 붙을 수식어에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를 추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4년 현재 게임 이용자분들은 더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를 바라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단순히 게임만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전 영역의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높아진 이용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변화와 도전을 요구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컴투스가 발표한 퍼블리싱 신작은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FrostPunk: Beyond the Ice)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BTS Cooking On: TinyTAN Restaurant)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STARSEED: ASNIA TRIGGER) 등 3종이다.

스타시드는 올 상반기 한국에 먼저 출시한다. 이후 하반기 중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프로스트펑크는 북미와 유럽을 목표로 오는 31일부터 미국, 영국, 필리핀 등 3개국에서 얼리 엑세스를 시작한다. BTS 쿠킹온 또한 서구권 공략을 목표로 올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 선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3종이 퍼블리싱 타이틀은 각 장르의 특색을 살린 플레이의 재미와 몰입도 높은 세계관, 스토리 중심의 각자의 매력과 차별성을 충분히 갖춘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발표된 퍼블리싱 신작(사진=김가은 기자)
그는 “프로스트펑크는 PC와 콘솔을 통해 전 세계 많은 게이머들을 매료시킨 원작을 모바일 환경에 맞춰 변화, 발전시킨 생존형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며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은 방탄소년단의 캐릭터 ‘타이니탄’ IP를 잘 활용한 쿠킹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진입장벽을 낮춰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성, 요리 손맛을 살린 게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스타시드는 수집형 장르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미소녀 캐릭터 수집, 육성 재미에 교감이 돋보이는 육성 판타지 역할수행게임(RPG)”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컴투스는 △퍼블리싱 라인업 강화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IP사업 확대 및 발굴 강화 등을 중심으로 몸집을 키운다.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이 76.5%에 달하는 만큼, 세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한지훈 컴투스 게임사업부문장은 “컴투스는 지난해 76.5% 해외 매출 비중을 갖고 있어 국내보다는 글로벌에서 많은 수익을 내고 있다”며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하고 있고 이제는 IP사업까지 확대하고 발굴하겠다”고 설명했다.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발표된 컴투스 3대 전략(사진=김가은 기자)
이어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과 쌍방향 제휴를 통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글로벌 유명 IP와의 컬래버레이션, 글로벌 IP 활용 게임화도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실제로 컴투스는 출시 10주년을 맞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최근 드라마로 제작되기도 한 글로벌 명작 IP ‘더 위쳐 3’ 콘텐츠를 다음주 중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중국 수출 또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 부문장은 “아직은 글로벌 리더들과 경쟁할 수 있는 정도의 몸집은 아니지만, 경쟁하겠다”며 “컴투스가 꿈꾸는 미래는 글로벌 톱티어 퍼블리셔가 되는 것이고,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