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24.05.13 17:37:37
2018년 대비 영업이익 92% 감소
케이블TV협회, 비상경영 체제
“시청률감소에도 지상파 재송신료 해마다 인상”
“더는 못 버텨”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케이블TV MSO(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방송부문 영업이익이 5년 전에 비해 92%(‘18년 2334억 원 → ’22년 192억 원)나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13일 방송통신위원회 ‘2023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MSO의 방송 부문 영업이익률은 2018년 12.6%, 2019년 11.1%, 2020년 5%, 2021년 2.5%, 2022년 1.2%로 지난 5년간 누적 11.4%p 하락했으며, 영업이익은 약 2천억 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벼랑 끝에 놓여있다. MSO 중 A사의 경우 2023년 영업이익이 113억에서 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6% 하락했다.
B사는 2022년 방송사업 부문 영업이익률이 3.5%로 적자를 기록했다. C사는 12.8%에서 7.8%로 5%p 감소한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케이블TV는 지역 단위 허가사업자로 IPTV 및 OTT 등 경쟁사업자 대비 다양한 규제를 적용받고 있으며, 30여 년 전 부여받은 지역채널 운용 의무로 인해 투자비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익 감소 추세를 고려하면 방송 매출 및 영업이익률 적자 폭은 곧 더 확대되어 케이블 산업이 존폐 위기에 놓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