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준비하는 韓 게임사들…"겨울방학 낀 성수기 노린다"
by김가은 기자
2024.12.02 16:10:41
겨울 극 성수기 준비하는 韓 게임사들
차기 신작 ''릴레이'' 펼치는 넥슨·엔씨·넷마블
"연말 선보이는 신작, 흥행 위해 공들인 작품"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내년 성공적으로 ‘첫 단추’를 꿰려는 국내 게임사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올 연말 연달아 차기 신작들을 선보이며 초석 다지기에 나선 모습이다. 이번 신작들의 성과가 내년 1분기 실적에 반영되는 만큼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이다.
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엔씨소프트(036570), 넷마블(251270), 카카오게임즈(293490), 엠게임(058630)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올해 마지막 신작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게임사들이 연말에 신작들을 대거 선보이는 이유는 계절적 특성상 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어서다. 게임의 주 이용자인 학생들이 겨울방학을 맞이하는 시기인 데다 추운 날씨 탓에 외부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새해 첫 재무적 성과의 숫자를 결정할 중요한 분수령인 셈이다.
올해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2027년 매출 7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힌 넥슨은 PC 온라인 배틀아레나(MOBA) 장르 신작 ‘슈퍼바이브’를 띄웠다. 지난달 21일 국내 오픈 베타 테스트(OBT)를 시작한 슈퍼바이브는 향후 e스포츠화까지 노리는 작품이다. 각각 다른 특성을 지닌 캐릭터 16종으로 시간에 따라 좁아지는 지형에서 살아남는 배틀로얄 요소가 가미돼 있다. 게임 한 라운드당 소요되는 시간은 20분 내외다. 빠른 속도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내년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반을 다지고 있는 엔씨는 오는 4일 리니지 지식재산권(IP) 기반 신작 ‘저니 오브 모나크’를 글로벌 출시한다. 현재 장르나 게임성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영웅 캐릭터를 배치하는 등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온 장면들을 토대로 방치형 게임 장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미 초기 흥행 ‘청신호’는 켜졌다. 지난 9월30일 사전예약 시작 후 지난달 29일까지 사전예약자 800만명을 돌파한 상황이다.
웹툰 IP 기반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쓴 넷마블 또한 지난달 27일 수집형 전략 역할수행게임(RPG) ‘킹아서: 레전드 라이즈’를 정식 출시했다. 바위에서 명검 ‘엑스칼리버’를 뽑아내는 장면으로 유명한 고전 문학 ‘아서왕의 전설’을 토대로 만든 게임으로 언리얼엔진5 기반 고품질 그래픽과 몰입감 높은 시네마틱 씬이 특징이다. 킹아서는 지난 상반기 넷마블이 출시한 신작 3종이 그려낸 우상향 흐름을 이어갈 주요작이다.
흥행 신작 부재로 녹록치 않은 한 해를 보낸 카카오게임즈는 ‘디아블로 대항마’로 꼽히는 핵앤슬래시 게임 ‘패스 오브 엑자일’의 후속작 ‘패스 오브 엑자일2’를 꺼내든다. 전작에서 호평받은 요소는 강화하고, 약점은 보완한 기대작이다. 특히 액션 RPG에서 주로 사용되는 키보드 조작과 구르기 동작을 통한 회피 기술을 더해 ‘액션 슬래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 중이다. POE2는 오는 7일 앞서해보기(얼리액세스)‘로 서비스르 시작한다.
‘귀혼’ IP를 성공적으로 부활시킨 엠게임 또한 2D 횡스크롤 무협 MMORPG ‘귀혼M’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달 21일 정식 출시된 귀혼M은 출시 직후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3대 앱마켓에서 인기 게임 1위에 올랐다. 출시 후 12일이 지난 현재 귀혼M은 매출 순위 10위권 내에 진입해 있다. 이용자 지표 또한 꾸준히 상승세다. 엠게임은 귀혼M 신규 이용자들을 위해 서버를 추가할 예정이다.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는 “극 성수기인 겨울에 맞춰 게임사들은 기존작에 대한 업데이트나 이벤트를 대거 진행한다”며 “연말에 선보이는 신작들은 게임사들 입장에서는 흥행을 위해 공을 많이 들인 기대작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