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고개~진접 복선전철 사업…서울 접근성 획기적 개선
by박경훈 기자
2023.11.22 17:00:00
[2023건설산업대상]국토연구원장상 공공부문 국가철도공단
지하철 4호선 14.9㎞ 연장
수도권 동북부 교통난 해소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제11회 2023이데일리건설산업대상’ 국토연구원장상 공공부문은 국가철도공단이 수상했다.
국가철공단은 국내 외 철도시설의 건설과 관리 분야에서 ‘진접선 당고개 진접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뛰어난 성과를 이뤘다. 해당 노선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지정된 대도시권 광역철도이며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당고개~진접 간 건설된 14.9㎞의 복선전철로 지난해 3월 개통했다.
해당 노선 개통으로 서울 지하철 4호선을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진접까지 연장해 수도권 동북부지역(별내·오남·진접지구 등)의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실제 진접선은 남양주에서 서울 도심(진접역~서울역) 간 이동 시간을 기존버스 2시간에서 1시간 8분 단축한 52분으로 줄였다.
진접선은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등 3개 역이 신설됐다. 모두 지하역사로 만들어져 도심 공간의 단절 없이 도로 교통망과 지하철이 편리하게 연결하는 환승 체계를 갖췄다. 각 역은 남양주시의 역사성과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콘셉트로 지역의 특징을 현대적으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수단이자 여유와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탄생했다.
전 역사에 승강장 안전설비(스크린도어)를 완전 밀폐형으로 설치해 열차풍 유입과 미세먼지를 최소화하고 이례 상황 발생 시 안전장치에 의해 출입문이 재·개폐되는 구조로 승객안전을 한층 강화했다. 진접선 전동차는 총 5편성(1편성 당 10량, 총 50량)이 신규 제작됐다. 1편성(10량)당 정원기준 1570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교류·직류 겸용 전동차로 진접~오이도 4호선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하다.
기존 4호선 전동차보다 편의사양을 대폭 향상해 이용객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편의 제공했다. 객실 의자를 7인석(1인 의자 폭 43.5㎝)→6인석(1인 의자 폭 48.0㎝)으로 적용해 승객 안락감과 편의성을 향상했고 선반 미설치로 분실물을 방지토록 했다. 차량 실내에는 공기질 개선장치를 설치해 객실 환경개선과 미세먼지를 최소화했으며 교통약자를 위해 휠체어 탑승공간과 범 시트를 4개 차량에 설치했다.
차량 운전실은 기존 ‘투 핸드’(Two Handle)에서 ‘원 핸들’ (One Handle) 타입으로 변경해 운전 효율성을 향상하고 무정전 방송조명장치를 설치해 비상(정전)시에도 승객대피 유도, 방송안내와 객실조명 확보를 가능하도록 했다.
| 국가철도공단이 건설한 진접선 내곡고가 위로 전동차가 지나가고 있다.(사진=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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