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다음달 525번 버스 도입…거북섬~원시역 연결
by이종일 기자
2026.01.22 10:38:50
[시흥=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시흥시는 다음 달 1일부터 거북섬과 배곧동, 서해선 안산 원시역 등을 잇는 안산 525번 버스 노선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려는 것이다. 시는 배차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안산 525번 노선은 기존 안산시 관할 500번 노선을 바탕으로 계통번호를 변경하고 운행 구간을 시흥 배곧 생명공원까지 연장한 것이다. 배곧 생명공원을 기점으로 배곧 중심상가, 오이도역, 거북섬, 안산 반달섬, 원시역, 안산 고잔동을 고쳐 고잔역까지 운행한다. 이에 따라 거북섬과 배곧에서 안산 주요 지역과 서해선 이용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안산 525번 노선은 기존 시흥시 관할 33-1번 노선의 거북섬동~오이도역 구간을 포함해 운행한다. 앞으로 기존 33-1번 노선은 운행을 중단하고 대체 노선인 525번을 투입하는 것이다. 배차간격은 40~80분에서 20~40분으로 단축돼 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향상된다.
이번 노선 조정은 시흥시와 안산시, 경기도, 운수업체가 참여해 지난 1년간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이뤄졌다. 도시 간 노선 중복과 비효율을 줄이면서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 원시역을 연결하는 연계 교통체계 구축에 중점을 뒀다.
다음 달 1일부터는 배곧과 정왕동 일원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시내버스 일반형 99-2번 버스를 1대 증차하고 노선을 확대한다. 기존 종점 정왕동 이마트에서 한국공학대와 정왕동 차고지까지 운행 구간을 확대해 배곧 누리초등학교 일원 주거지역과 대학, 산업단지 간 이동 여건을 개선한다. 시는 운송개시에 앞서 시민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홍보를 하고 이후에도 실제 이용 여건과 운행 상황을 면밀하게 살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노선 운송 개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일원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고려한 조치로 운송 개시 이후에도 실제 이용 여건과 운행 상황을 꾸준히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