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장순원 기자
2016.08.31 14:43:17
선박, 영업네트워크, 인력이 인수 대상
이미 위험 선반영…시장 영향은 제한적
개인 투자자 650억·중소협력업체 피해 최소화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정부가 법정관리에 돌입하는 한진해운(117930)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011200)이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내 해운산업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서다. 아울러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에 돌입해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수준에 그칠 것으로 판단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 청사에서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대응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일단 현대상선이 한진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을 포함한 알짜자산을 인수하는 방안을 진행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해운산업의 토대도 유지하기 위해서다.
한진해운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핵심 우량 자산은 한진그룹 계열사에 대부분은 넘겨놓은 상태다. 하지만, 한진해운이 보유한 자산 가운데 수익을 낼만한 배나 영업 네트워크, 핵심 인력이 남아 있어 현대상선이 인수하면 도움이 될 것이란 계산이다.
금융위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그동안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위험이 이미 시장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받으면 모든 채권·채무 관계는 동결된 뒤 청산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돼 채권은행(약 1조원)과 회사채 투자자(약 1조2000억원)들이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 금융기관을 포함해 은행권은 이미 한진해운 여신에 대해 대부분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추가부담은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는 채권은행 BIS 비율을 0.02%포인트 떨어트리는 정도다.
또 회사채 발행잔액도 지속적으로 감소해 올 6월 말 현재 5000억원 수준이며, 대부분 기관투자자가 보유 중이다.
다만 개인투자자가 650억원 가량의 회사채를 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개인투자자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협력업체 피해 발생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철저히 대비하기로 했다. 특히 해운대리점과 선박용품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외상(매입채무 637억원)을 때일 수 있어 이들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또 산업은행과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노선에 대한 대체선박이 제때 투입되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금융위·금감원 합동 금융시장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시장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종합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