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6.05.12 14:56:11
카카오, PC·온라인 매출 감소한 가운데 모바일 소폭 성장
O2O 등 신규 사업 투자 늘면서 비용도 증가
네이버, 모바일 광고 매출에서 81% 증가..이익 성장 이끌어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인터넷 포털 업체들의 1분기 실적이 광고 매출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O2O(온라인 연계 오프라인) 사업을 확장 중인 카카오는 PC·온라인 광고에서 부진해 영업이익이 반토막 났지만 네이버는 모바일 광고 신장 덕에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12일 카카오는 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47.7% 감소한 210억9000만원이라고 밝혔다. 매출은 3.5% 증가한 2424억8300만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영업이익 급감은 주매출처였던 PC·온라인 광고 매출 감소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1분기 카카오의 총 광고 매출은 1293억8500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7% 감소했다. 같은 기간 27% 성장률을 기록한 네이버의 광고 사업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실제 카카오의 온라인 광고 매출(1분기)은 1년전과 비교해 22% 감소한 709억3100만원이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이 8% 증가한 584억5400만원을 기록했지만 전체 광고 매출 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여기에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영업 비용이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카카오의 영업비용은 전년동기 대비 14.1% 증가한 2214억원을 기록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투자자들은 카카오의 투자비용 증가와 기존 매출처인 PC·온라인 광고 매출 감소에 대한 불안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최용석 카카오 IR자금팀장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네트워크 광고 품질 최적화를 위한 일부 매체 제휴 종료에 따라 매출이 하락했다”며 “장기적으로 광고 비용 대비 효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2분기부터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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