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충전기 3만여대 깔린다..주민설득·시설관리 '관건'(종합)

by최훈길 기자
2016.08.02 16:05:13

산업부, 2000억 투입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추진
4000개 아파트 완속 3만개, 공용주차장 급속 300개
이달부터 전기차 기본요금 50% 할인, 월 9240원 절감
"정부, 충전기 오해 풀고 시설관리 방안 만들어야"

테슬라 모터스의 전기차.(사진=테슬라)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연말까지 2000억원을 투입해 서울·제주 지역 등에 전기차 충전기 3만여대를 설치한다. 인프라가 계획대로 구축되려면 충전소 인근 주민들에 대한 홍보, 인프라 관리체계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서울시·한국전력·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서 전기차 충전소(개방형) 착공식을 열고 이 같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구축 비용 2000억원은 한전이 전액 부담한다. 이는 지난달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논의된 ‘전기차 발전전략’에 따른 후속 조치다.

정부 방안에 따르면 연내에 4000개 아파트 단지에 완속충전기(충전시간 4~6시간) 3만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일본(2만2000대) 등 해외와 비슷한 규모다. 이달 말부터 1달간 공모를 실시하고 서류심사, 현장조사를 거쳐 10월부터 구축될 예정이다. 부지 선정에는 전기차 이용자 수, 입주민 합의 여부, 충전기 설치 용이성 등을 고려할 예정이다. 충전 요금은 아파트 공용요금과 분리해 한전이 별도의 요금을 부과한다.

11월까지는 총 150개 부지에 급속 충전기(충전시간 30분) 300기를 구축한다. 지자체 등과 함께 서울에 60개소 120기, 제주에 60개소 120기, 기타 지역에 30개소 60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부지는 상암경기장 주차장을 비롯한 공영주차장, 다중이용시설, 도로변 등이 검토되고 있다. 현재는 전국에 급속충전기가 337개뿐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그십 충전소도 연내에 5개소를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 등 대도시 중심가의 대로변이나 다중이용시설 부근에 이를 설치해 전기차 판매·정비·렌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전은 10월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종합시스템을 구축해 충전기 위치정보, 예약기능, 이동경로, 이용실적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 게 현재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전기차 요금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지난 1일부터 전기차 기본요금(2400원/kW)을 50% 할인하는 적용 지역을 현행 제주에서 전국으로 확대했다. 1인당 월 9240원의 할인 효과(완속 7.7kW 기준)가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 ESS 할인요금제의 적용기간은 현행 1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됐다. 앞서 지난달 28일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개정안을 인가했다.

이외에도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동서·서부·남부·중부발전이 2023년까지 전기차 1100여개(440억원)를 구매할 계획이다. 공기업부터 전기차 구매에 나서 수요를 견인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전문가들은 충전기 설치와 관련해 주민들의 동의를 받는 게 관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주차난이 심각한 아파트 상황을 감안할 때 입주민 동의를 받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시도 관련 공모를 실시 중이지만 지난해까지 아파트 단지 안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곳은 80여 곳에 불과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선진국들이 전기차 보급에 앞서 충분한 설명·홍보를 한 것처럼 우리 정부도 전기차 관련 오해와 불만을 적극적으로 해소해야 한다”며 “하드웨어 설치 이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를 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형환 장관은 착공식에서 “전기차를 주력 수출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충전 설비를 확충하는 게 필요하다”며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업체, 충전서비스 업체들이 미래형 기술개발, 혁신서비스를 위해 협업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