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미영 기자
2023.08.02 17:45:16
‘내면+아름다움’ 이너뷰티 시장 커져
피부 탄력 돕거나, 체지방 감소 ‘효과’
“단기 복용으론 안돼…미·건강 위한 ‘습관’ 돼야”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박씨가 복용 중인 제품은 먹는 화장품, 이른바 ‘이너뷰티’다. 내면과 아름다움의 합성어로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미용 효과가 있는 콜라겐, 효소, 유산균 등이 포함된 제품군을 통칭한다. 그간 꾸준히 성장해온 이너뷰티 시장은 여름 휴가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을 타고 다시 주목받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CJ올리브영의 지난달 이너뷰티 제품군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70% 급증했다. 대표적인 인기 제품은 △피부 탄력과 보습을 돕는 비비랩 저분자콜라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 △‘쾌변 주스’로 입소문을 탄 테일러 푸룬 농축 딥워터 등이다.
아모레퍼시픽(090430)에서 내놓은 이너뷰티 제품들의 판매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의 체지방 관리 건강기능식품인 ‘메타그린’ 라인은 올리브영에서만 올해 1~5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29% 폭증했다. 저분자 액상 콜라겐 제품인 ‘슈퍼콜라겐’은 2010년 론칭 이후 누적 판매 2억병을 넘었다. 올해 상반기엔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7% 늘었다.
이너뷰티는 단기 복용으론 효과를 보기 쉽지 않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매일 꾸준히, 장기적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이너뷰티의 인기가 늘어나는 건 단순히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기보단 섭취를 통해 몸속부터 건강하고 아름다움을 가꾸려는 이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해석된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건강과 미를 위해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 같다”며 “건강하고 예뻐지는 ‘습관’을 원하는 이들에게서 이너뷰티 수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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