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스투어-세션5]"상가경매의 장점..검증된 상권에 권리금 없이 투자"

by성선화 기자
2015.05.08 16:47:15

[이데일리 성선화 기자] “상가 경매의 장점은 검증된 상권에 진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3회 이데일리와 함께 하는 웰스투어’ 세션5 강사로 나선 배용환 옥션제트 대표는 상가 경매의 장점으로 “이미 검증된 상권에 권리금 없이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직까지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곳의 상가 분양을 받으면 공실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미 상권이 형성된 지역의 상가를 경매로 받으면 분양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 대표는 “상가도 인간과 같은 생태주기를 거친다”며 “상가 경매는 이미 성인이 된 숙성된 상권으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매는 법적인 권리분석과 물건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물건분석을 해야 한다”며 “하지만 상가 경매에서는 권리 분석보다는 물건 분석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권리 분석은 보증금을 인수하냐, 하지 않느냐만 파악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물건 분석은 권리금 여부에 따라 알 수 있다는 얘기다.

배 대표는 권리금이 있는 상권은 최소한의 장사는 되는 상권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그는 수익률보다는 환금성을 강조했다. 배 대표는 “상가 경매의 입찰 기준은 잘 팔리는 물건”이라며 “잘 팔 수 있는 상가에 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