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미영 기자
2021.12.14 16:19:44
‘여전사 디지털 리스트럭처링’ 여신금융포럼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메타버스 확산과 함께 마이데이터사업이 본격화하는 내년은 신용카드업계에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14일 여신금융협회 주관으로 ‘여전사 디지털 리스트럭처링’이란 주제로 열린 여신금융포럼에서 임용성 한국IMB 상무는 내년 카드시장을 이 같이 전망했다.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디지털 규제 환경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고 비금융업권과의 경쟁이 심화할 수 있단 관측에서다.
임용성 상무는 “내년은 위드 코로나의 영향으로 소비가 활성화돼 카드 사용이 늘고 마이데이터 사업개시로 빅데이터 활용이 본격화하는 등 기회요인이 있다”면서도 “산업간 장벽완화로 경쟁은 심해지고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불확실성 역시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회를 살리고 카드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려면 플랫폼 중심의 독립적인 구조로 조직을 바꿔야 한다는 게 임 상무의 제언이다. 고객의 요구와 경쟁 환경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하나의 서비스는 한 팀에서 완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end-to-end 플랫폼 조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있어선 개인의 신용정보를 일괄 수집·조회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정성과 고객의 소비 내역·패턴 분석, 대출현황 분석, 자산 포트폴리오 및 투자 성향 분석 등을 통한 서비스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상욱 AT Kearney 디지털부문 대표는 뒤이은 주제발표에서 네이버, KT, 현대차 등 국내 다양한 기업들이 뛰어든 메타버스 활용도 모색해야 한다고 짚었다. 진 대표는 “1세대 웹, 2세대 앱에 이은 3세대 디지털 융합 기술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가 부상하고 있다”며 현재 메타버스는 커머스, 커뮤니티, 게임 등 일부의 기능만을 소비할 수 있는 1단계 세계에서 모두를 소비할 수 있는 2단계로 옮겨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과도기적 단계를 넘어 2단계로의 진화를 선제적으로 이뤄내는 기업이 큰 기회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캐피탈사 등은 메타버스 활용으로 마케팅, 고객 경험 혁신 및 신사업 진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마이데이터 시행과 메타버스의 확산은 금융서비스의 또다른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에 보다 관심을 갖고, 관계당국과 소통하면서 필요한 제도개선 등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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