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확정고시 한달 앞…'강남직결' 표심 반영할까

by김미영 기자
2021.05.24 15:32:04

김포 등 주민들, 곧 청와대 앞 항의시위
여야 정치권도 ‘강남직결 원안통과’ 한목소리
“삭발시위·단식농성…반발 강도 높아질 것”
국토부 “아직 결정된 바 없어…의견 수렴 중”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김부선’ 논란에 싸인 수도권광역고속철도(GTX)-D노선 계획안의 확정·고시 발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김포, 인천 검단 등지 주민들의 강력 반발 속에 여야 정치권도 가세해 경기 서부권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경기 동부권까지 잇는 원안을 국토교통부에 압박하고 있다.

주민들은 청와대 앞 항의 집회 등을 열 예정 중이고,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은 압박 강도를 높여가고 있어 국토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GTX-D’ 노선 서울 직결 촉구하는 김포시민들(사진=연합뉴스)
국토부 관계자는 24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다음달 중으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한다는 목표에 변함없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D노선이 바뀔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는 아직 아무것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일단 국토부는 성난 지역 민심을 달래기 위해 당초 경기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연결하기로 한 D노선을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천에서 여의도나 용산까진 GTX-B 노선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이다. 하지만 김포와 인천 검단 등지의 주민들은 김포한강신도시~부천~강남~하남, 청라-인천국제공항~부천으로 와이(Y)자 노선의 원안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김포·검단 주민의 모임인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거리로 나와 정부와 정치권에 ‘강남 직결’ 원안 통과를 촉구하는 중이다. 지난 22일엔 인천 서구 원당동 일대에서 촛불 집회를 열고 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지난 6일부터 시작한 ‘GTX-D 원안 사수’ 범시민 서명 운동의 참여자는 20만명을 넘어섰다. 범대위 관계자는 “조만간 청와대 앞에서 강남 직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원안 통과될 때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영종·청라국제도시 주민들로 꾸려진 GTX-D 인천시민추진단 역시 지난 23일 인천시 서구 청라호수공원 일대에서 ‘인천공항행 GTX-D 노선 따라 걸어요’ 행사를 열고 Y자형 노선의 원안 처리를 요구했다.

주민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면서 정치권도 바삐 움직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국토부에 원안 통과를 공개 요구했다. 이어 송영길 대표는 물론 김경협(경기 부천갑), 신동근(인천 서구을), 김주영(경기 김포갑) 등 지역구 의원들도 나서 청와대와 노형욱 국토부 장관을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민주당 한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달 말 GTX-D 공청회 직후 (욕설을 의미하는) ‘18원’ 후원금이 쇄도하고 항의 전화, 문자 폭탄이 상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비용상 문제로 국토부가 아직까진 B노선을 같이 쓰는 안보다 전향적인 검토는 하고 있지 않은 듯하다”며 “6월 중 강남 직결이 무산되면 우리 당의 대선 공약으로 주민들께 약속드리게 될 것”이라고 봤다.

국민의힘도 민주당과 같은 편에 섰다.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강남까지 이어지는 ‘Y자형 GTX-D 노선’을 촉구했고,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은 정부 인사들과 전방위적으로 접촉해 원안 통과를 요구하겠단 입장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단식농성, 삭발시위 등 향후에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시위 강도가 점점 높아질 것”이라며 “국토부는 비용적인 계산을 넘어 정무적인 계산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