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종호 기자
2020.11.12 14:00:00
이건희 회장 별세 이후 첫 공식 일정
미래 디자인 비전 및 추진 방향 점검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미래 디자인 전략회의를 열어 미래 디자인 비전 및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다. 고(故) 이건희 회장 별세 이후 경영 행보를 재개한 것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서울R&D캠퍼스에서 디자인 전략회의를 열고 미래 디자인 비전 및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다.
디자인 전략회의는 삼성전자가 2016년부터 사업부별로 진행해온 디자인 관련 회의다. 올해는 처음으로 이 부회장 주관하에 전사 통합 디자인 전략회의로 진행했다. 회의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와 고동진 IM부문 대표이사, 한종희 VD사업부장, 노태문 무선사업부장,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이돈태 디자인경영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이 이 회장 별세 후 첫 경영 행보로 미래 디자인 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은 이 회장의 ‘디자인 경영’ 철학을 한 차원 더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이 부회장은 가정에서 운동과 취침, 식습관 등을 관리해주는 로봇과 개인 맞춤형 콘텐츠 사용 등이 가능한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등 차세대 디자인이 적용된 시제품을 직접 체험했다. 또 리드카(Jeanne Liedtka) 버지니아 대학 Darden경영대 부학장과 래리 라이퍼(Larry Leifer) 스탠포드대학 디스쿨 창립자 등 글로벌 석학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혁신 사례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 부회장은 회의에서 “디자인에 혼을 담아내 다시 한 번 디자인 혁명을 이루자”며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자. 도전은 위기 속에 더 빛난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이 회장 별세 후 첫 경영 행보로 미래 디자인 전략회의를 연 것을 두고 5세대 이동통신(5G)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 발달로 기기 간 연결성이 확대되고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화가 빨라지는 가운데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디자인 역량’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제품의 성능만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1996년 ‘디자인 혁명’을 선언하고 디자인경영센터 설립과 글로벌 디자인 거점 확대, 디자인 학교(SADI) 설립을 통한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현재는 서울과 미국 샌프란시스코, 영국 런던, 인도 뉴델리, 중국 베이징, 일본 도쿄, 브라질 상파울루 등에 위치한 글로벌 디자인연구소 7곳에서 디자이너 1500여명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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