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회생변경안 통과..법정관리 ''졸업''(상보)

by김보리 기자
2011.01.28 17:26:07

회생변경안 통과..3월 기업회생절차 종료
2월 코란도C 출시로 쌍용차 경영정상화 가속도 될 듯

[이데일리 김보리 이창균 기자] 쌍용차가 기업회생절차 종결을 위한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다. 이로써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의 쌍용차 인수도 마침표를 찍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28일 법원종합청사 별관 제1호 법정에서 쌍용차(003620) 관계인 집회를 열고, 쌍용차 변경 회생안을 인가했다고 밝혔다. 

담보채권자의 100%, 회생채권자(무담보채권자)의 94.2%, 주주의 100%가 변경회생계획안에 동의표를 던졌다. 담보채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무담보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이 동의를 얻으면 회생계획안이 통과된다.  

쌍용차 채권자들은 쌍용차를 이대로 창산하는 것보다 마힌드라에 팔아서 남은 빚을 받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이로써 사실상 지난 2009년 1월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 만 2년 여 만에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하게 됐다. 채무액 변제와 법원의 회생절차 종결 신청이 남은 상황이지만, 법원의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결정 등 형식적인 절차만 거치면 오는 3월경 쌍용차의 기업 회생 절차를 종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회생의 열쇠를 쥔 해외CB들이 변경 회생계획안을 동의표를 던짐으로써, 이번 관계인 집회는 예상보다 순조롭게 진행됐다. 회생채권의 45%를 보유한 상거래채권자(협력업체)들은 이미 수용의사를 밝힌 바 있다.

쌍용차는 지난해 11월 인도의 SUV 전문업체인 마힌드라와 5225억에 M&A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쌍용차는 지난 달 채권단에 내야 할 채무금액이 현재 가치로 6138억원이지만 마힌드라의 인수대금이 5225억원이고 각종 수수료까지 감안할 경우 1161억원의 추가 채무 탕감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변경 회생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날 관계인 집회에 마힌드라 측에서는 파사사라시 부사장이 참석했다.
 
파사사라시 마힌드라 부사장은 "쌍용차 주주들이 마힌드라 매각을 최종 동의함에따라, 쌍용차는 재무적 안정 찾는 동시에 양사는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쌍용차는 인도 시장에 프리미엄 SUV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이번 변경 회생안이 법원의 인가를 받음에 따라 다음달 출시되는 코란도C를 시작으로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