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빅스마일데이, 9일간 매일 341만개씩 팔았다
by함지현 기자
2020.05.28 14:08:16
보상 소비·언텍트·멤버십 할인 등에 업고 흥행
거래량·거래액·참여 셀러 수 등 모두 호실적
‘스마일클럽’ 등 이베이코리아 전용 서비스 시너지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 G9에서 진행한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가 누적 판매량 3070만개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따르면 하루 평균 341만개, 초당 39개의 상품이 판매된 것이다. ‘빅스마일데이’를 처음 시작한 지난 2017년 11월 이후 최대 실적으로, 총 5회의 행사 누적 판매량은 1억 4570만개에 달한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오픈 첫 날인 19일 역대 빅스마일데이 일 최대 거래액을 달성했다. 이 날 하루 동안 발생한 거래액은 기존 일 최대 거래액을 33%나 뛰어넘었다. 하루 평균 판매량 역시 341만개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 2만 여곳의 스토어가 참여했다. 아디다스, 라코스테, LG, 삼성 등 100여 곳의 대규모 브랜드 사도 직접 참여했다. 오후 8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합배송으로 받을 수 있는 이베이코리아 전담 배송인 스마일배송 상품도 역대 최대 거래액을 기록했다.
기존 빅스마일데이 기간 스마일배송 판매 실적과 비교하면 이번 행사 누적 거래액이 약 40% 높게 나타났다. 특히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3겹 데코소프트’, ‘유한킴벌리 그린핑거 손소독 물티슈’, ‘오뚜기밥’ 등이 차례로 최고 매출 1,2,3위를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디지털·가전, 생필품 등 ‘집콕’을 위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품목별 인기 제품을 살펴보면 디지털·가전에서는 ‘노트북’이 매출을 견인했다. G마켓과 옥션에서 ‘갤럭시북 이온’는 누적 매출 53억 9000만원을 기록해 랭킹 1위에 올랐다. 재택근무와 홈스터디의 확대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패션·잡화 카테고리에서는 ‘나이키 및 아디다스 스포츠웨어’가 13억 7000만원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운동복’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스포츠·건강 카테고리에서는 ‘마스크’가 28억 1000만원 가량 팔렸다.
회사측은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보상소비의 확대 및 언택트 쇼핑 트렌드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했다. 또한 멤버십, 결제, 배송 등 구매 과정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이베이코리아의 전용 서비스도 한몫했다고 봤다.
특히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은 최대 30만원 할인쿠폰 3종을 총 3회에 걸쳐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다양한 할인쿠폰을 활용해 여러가지 상품을 구매해도 한 번에 묶음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스마일배송’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 본부장은 “빅스마일데이 흥행 성공은 코로나19로 움츠려 있던 소비심리를 적절히 자극하면서 쇼핑 갈증을 해소하는 창구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구매고객과 판매고객 모두가 크게 웃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