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립 온 슈즈 의미, '장식 없는 간편한 신발' 외에 더 있다?

by박종민 기자
2014.04.03 16:16:06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봄철 나들이객들이 늘면서 슬립 온 슈즈를 찾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슬립 온 슈즈(slip on shoes)의 의미는 무엇일까.

△ 쇠로 된 장식 없이 쉽게 신을 수 있는 슬립 온 슈즈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다양한 종류의 일반 슈즈 모습.
슬립 온 슈즈는 쇠로 된 장식 없이 간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을 의미한다. 원문 그대로 해석할 경우 ‘발이 미끄러져 들어가는 신’이란 뜻이다. 운두가 깊기 때문에 발이 쉽게 들어가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슬립 온(Slip on)’에는 ‘쉽게 들어간다’는 뜻 외에도 여러 가지 의미가 들어 있다. ‘슬립 온’은 파스너가 달려 있지 않은 장갑으로도 통용되며 끼고 벗기가 손쉽게 손목 위가 늘어나게 돼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목 부분 이외의 트임이 전혀 없고 머리로부터 뒤집어써서 입는 드레스, 블라우스, 스웨터 등의 옷을 지칭한다. ‘슬립오버(Slipover)’라는 용어로 대체할 수 있다.

한편 슬립 온 슈즈 외에도 슈즈의 종류는 다양하다. 커터형의 배와 비슷한 모양의 구두를 의미하는 커터 슈즈, 산책용 구두인 캐러밴 슈즈, 옆면을 잘라낸 여자용 여름 구두 사이드 오픈 슈즈 등이 있다.

대부분 영어로 돼 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잘 알아 두면 상황에 따라 필요한 신발을 맞춰 신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