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멀티 AI 상담 ‘하이(H-AI)’ 인기…이용률 295% 급증
by김명상 기자
2025.06.25 11:30:16
하나투어, AI 상담 도입 이후 이용자 수 매월 급증해
예약, 상품추천, 위약금 계산 등 다양한 서비스 구현
 | 하나투어의 AI 에이전트 ‘하이(H-AI)’ |
|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하나투어는 고객 상담에 AI 기술을 본격 도입한 이후, AI 서비스 이용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하나투어가 올해 3월 선보인 멀티 AI 에이전트 서비스 ‘하이(H-AI)’의 5월 이용자 수는 기존 AI 채팅상담 대비 2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하나투어는 기존 AI 기능을 통합한 업계 최초의 멀티 AI 에이전트 ‘하이(H-AI)’를 선보였다. 하이는 대화 맥락을 이해하고, 오픈AI GPT 계열 및 AWS 클로드 모델 등 최적화된 LLM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응답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 상품 추천, 항공 위약금 자동 계산, 여행 정보 탐색 등을 단일 창구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무엇을 문의해야 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먼저 문의내용을 제안하는 기능도 갖췄다..
하나투어는 ‘하이(H-AI)’를 고객 응대뿐 아니라 내부 업무 혁신 도구로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에는 패키지여행 상품 기획자를 위한 AI 일정 설계 도구를 선보였고, 임직원이 필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샘AI’도 개발했다. 향후 모든 직무에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의사결정 효율성과 업무 생산성을 동시에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국 1000여 개 공식인증예약센터의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도 AI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하나투어는 로우코드(Low-code) 기술로 파트너 전용 모바일 포털을 구축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여행 시장에서 기술 기반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하이(H-AI)가 검색, 예약, 상담의 주요 채널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AI 기술 내재화와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고객 상담 서비스를 넘어 내부 임직원과 공식인증예약센터 등 전사적으로 AI 업무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