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고속도로' 공방…野 "원희룡 태도 불성실" vs 與 "BC분석 해도 난리&quo...

by박지애 기자
2023.10.10 12:57:54

[2023 국감]국토위 오전 질의 여야 공방 치열
야 "국토부 제대로된 자료 제출도 없어…사과 받아야"
여 "오로지 정쟁…국감 방해가 목적이냐"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 여야는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놓고 격돌했다.

야당은 관련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고, 여당은 이를 ‘국감 방해’라고 규정하면서 맞섰다.

이날 국감 시작에 앞서 야당 간사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김건희 여사 일가가 소유한 땅 방향으로 고속도로 종점을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안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 국토부의 잘못된 주장과 태도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서울-양평고속도로 현안이 발생한 이후 계속되고 있는 국토부의 국회 무시, 국감 방해 처사, 조작과 왜곡 의혹 투성이인 용역사 BC분석을 국민들에게 그대로 내놓는 무책임한 국토부의 행태에 대해 국감 시작 전 장관의 사과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이 발언은 시작도 전에 국감을 방해하려는 것”며 “국토부에서 다뤄야 할 수많은 민생 현안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정쟁으로 이끄는 양평고속도로만 가지고 문제 삼는 것은 문제”라며 유감을 표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국토부가) 자료를 안 주고 강상면안이 좋다고 하니 정쟁으로 될 수밖에 없다”며 “과학적인 자료와 제3자 시각에서 숫자를 비교·분석해야 정상적인 결과가 나오는데 협조를 하지 않으니 정쟁이 되고, 국토부를 질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한준호 의원은 “강상면을 주구장창 주장한 김선교 전 의원, 전 양평군수가 이 자리에 나와야 하는데 증인 협조도 잘 안된다”며 “아니면 아니라고 해명해야 하는 것 아니겠나. 자꾸 정쟁이라 하지 말고 이 자리에서 그동안 못했던 국정조사나 청문회 등을 대신한다 생각하고 이 부분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여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제대로 된 분석을 기반으로 국감에 임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서범수 국민의 힘 의원은 “양평 고속도로 관련 참 어려움이 많아 보인다. BC 분석 해내라고 요구해서 국감 전 야근해 가며 BC 분석을 빠르게 내놨더니 또 그건 국감 대비용 방탄 BC라는 용어도 만들어냈더라”며 “다들 이를 두고 제대로 보지도 않고 무작정 조작이다 엉터리 분석이라고 하는데 정쟁으로만 이어지지 않고 오후 증인 출석 등에서 제대로 국감에 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이날 오전 질의 시간에는 원 장관의 질문 태도를 두고도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소정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국감에 앞서 강상면 종점안에 대해 경제성 분석값을 발표했는데, 요지가 종점을 변경하면 교통량이 6000대가 늘어난다는 것인데 차로 4분거리인 7km 변경으로 6000대가 증대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이에 대한 답변을 달라”는 것을 재차 요구했다.

지속되는 이 의원의 질의에 원 장관은 “도로 통행에 관한 전문적인 분석 경험을 갖고 있는 분들이 대답하는 게 좀 더 책임 있는 답변이 될 것”이라며 즉각적인 답변을 피했다.

원 장관의 답변에 홍기원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장관님의 답변 태도가 오늘 너무 불성실하다”며 “이소정 의원의 질문에도 국감장에서 질문하는데 모든 질문을 회피하는 것을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민기 위원장은 “장관은 국감장에서 성실히 답할 의무가 있다”며 “물론 구체적인 수치나 통계 실무적 사항을 장관이 다 알수는 없지만 양평 고속도로와 같이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답변을 실무자에게 떠넘기는 것은 국무위원의 자세는 아니기에 오후에는 책임 있는 답변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