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희동 기자
2014.01.02 16:43:10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지난해말 쌍용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약1400개에 이르는 협력업체들이 총 1800억원에 달하는 대금을 결제받지 못해 줄 도산 위기에 처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이 영세 협력업체들의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말 쌍용건설이 700억원의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대출) 등을 상환하지 못하면서, 협력업체들은 B2B대출 등 1800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묶이게 됐다. 이 중 800억원은 이미 협력업체가 은행으로부터 할인(대출)을 받았지만, 나머지 1000억원은 할인받지 못한 상태다. 이 때문에 할인을 받지 못한 협력업체는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쌍용건설의 워크아웃을 진행해 온 채권단을 믿고 성실히 공사를 진행해온 이들 협력업체에게 신규 대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협력업체들은 800억원의 B2B대출을 할인받은 업체에 대해서도 만기를 새로 설정해 연체에 대한 부담을 덜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한 협력업체 대표는 “오는 10일 이후에는 연체이자율이 17%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며 “이율이 낮은 대환대출로 바꿔야 생존이 가능한 업체가 1000곳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