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銀, 대우조선해양 "지난해까진 괜찮다 했는데.."

by최정희 기자
2015.07.16 15:59:25

현대중공업 사태 났을 때 산은, 대우조선해양에 문의
이달말 만기도래 회사채 2000억원은 상환 가능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수 조원대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지난 달 25일이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대규모 손실이 파악됐고, 그 결과를 2분기 실적에 반영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손실을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 대주주로서의 책임론이 거론되자 “일부는 억울한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산은 관계자는 16일 “지난해 현대중공업 사태가 벌어진 이후 (같은 조선업인 만큼) 대우조선해양에 문의를 했으나 괜찮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불황으로 지난해 3조원 이상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1300명 이상의 인력을 감축하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벌였다.



산은은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가 됐지만 조선업을 경영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소유과 경영을 분리하는 방침을 정했었다. 산은이 전문경영인을 선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경영관리위원회를 통해 성과평가를 하는 방식이다. 그로 인해 대주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대우조선해양이 공개하는 재무제표, 회계법인의 감사 의견 등을 보는 정도라는 게 산은의 설명이다.

또 산은이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가 된 이후 산은 출신들이 대우조선해양의 CFO(최고채무책임자)를 맡으면서 노조로부터 자율경영을 보장하라는 압박도 심해졌었다. 이 상황에서 유동성 등이 괜찮다는 답변을 받았는데 추가로 감사를 하기가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경영 옥죄기 등의 비난이 쏟아질 것을 우려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1년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실적에 대해 MOU를 체결할 때에도 노조 등에서 자율경영을 보장하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라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이 반기 결산시 상당규모 적자가 시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확한 경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즉시 실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사 이후 손실 규모가 파악되면 상황에 맞는 처방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조선업 불황이 계속되고 적자 규모가 예상보다 커 유동성 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산은이 유상증자를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등의 조치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상황에 따라선 채권단과 협의해 자율협약 등을 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현대중공업처럼 구조조정을 하는 선에서 끝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3월말 현재 총 사채 규모는 2조8220억원으로 이중 이달 23일 2000억원의 무보증사채의 만기가 도래된다. 이에 반해 현금성 자산은 1200억원(단기금융상품 340억원) 정도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은 이달말 만기도래 회사채를 보유 현금으로 상환키로 했다. 지난 달 인도한 노르웨이 반잠수식 시추선 인도자금으로 3000억원을 받아 이 돈으로 상환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