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두리 기자
2020.07.17 16:06:29
대형사 브랜드 따라 가격 상승률 상이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전용 60㎡이하 소형 아파트 공급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특히 입지나 상품 면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건설사 시공 브랜드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지난 3년 간(2017년~2019년) 전국의 전용 60㎡이하 소형 아파트 입주 물량은 35만2793가구로 직전 3년(25만4270가구)과 비교하면 무려 38.75% 상승했다. 특히 올해에는 2001년 이후 20년 만에 가장 많은 소형 아파트(12만3263가구)가 입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소형 아파트 내 옥석가리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건설사 브랜드의 인기가 유독 눈에 띈다. 실제로 비슷한 입지나 입주 시기에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 상승폭이 극명하게 갈린다.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응암푸르지오’(2008년 7월 입주)는 시공능력평가 5위(2019년 기준)인 대우건설이 시공했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이 단지의 전용 59㎡는 1년 간(2019년 6월~2020년 6월) 평균 매매시세가 23.52% 뛰었다. 반면 바로 옆 중견건설사가 선보인 ‘N 아파트’(2013년 9월 입주)는 동기간 같은 평형이 8.57% 오르는데 그쳤다.
이 뿐 아니라 대형건설사 브랜드를 내 건 소형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도 높게 나타난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 6월 시공능력평가 1위에 이름을 올린 삼성물산이 서울시 동대문구에 선보인 ‘래미안 엘리니티’는 1순위 청약 결과 △51㎡A 72대 1 △51㎡B 97.43대 1 △59㎡A 94.59대 1 △59㎡B 117대 1 등 전용 60㎡이하 소형에서 높은 청약 성적을 거뒀다.
이러한 가운데 분양시장에서 대형건설사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는 전용 60㎡이하 소형 아파트가 공급돼 주목할 만하다.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일원에서 팔달10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를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25층, 30개동, 전용면적 39~103㎡ 총 3,432세대로 이 중 216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대우건설은 7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일원에서 구마을1지구 주택재건축사업을 통해 ‘대치 푸르지오 써밋’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8층, 9개동, 총 489가구로 이 중 106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전용면적은 51~155㎡로 이뤄진다.
GS건설은 7월 서울시 은평구 수색동 일원에서 수색6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DMC파인시티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0층, 15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223가구 가운데 453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롯데건설은 7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일원에 ‘대곡역 롯데캐슬 엘클라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34가구 중 254가구가 일반분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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