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동영상 ‘워치(Watch)’ 국내 진출..SNS와 동영상 결합

by김현아 기자
2018.08.30 12:55:50

유튜브, 넷플릭스에 이어 워치발 국내 동영상 시장 영향
휴대폰 및 애플, 삼성 스마트TV에서도 이용가능
엠넷 등 국내 페이스북 페이지와 제휴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미국에서 선보였던 페이스북 ‘워치’
유튜브, 넷플릭스에 이어 페이스북도 동영상 플랫폼 ‘워치’를 글로벌 출시해 국내 동영상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

국내의 경우 이번 출시로 웹 콘텐츠를 지향하는 에선 BTS, 세븐틴, 트와이스, 레드벨벳, 모모랜드를 비롯한 여러 K-POP 아티스트의 릴레이댄스, 셀피뮤비 등 가요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가 업로드 된다.

워치에서 제공되는 엠넷(Mnet)의 디지털 채널인 M2의 레드벨벳 릴레이 댄스 영상
에선 와썹맨 등 인기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트를 시청할 수 있다.

에선 큰 화제를 모았던 <양세형의 숏터뷰>, <박나래쇼>, <아이돌시티> 등 예능 콘텐츠의 후속 시즌은 물론, <맨발의 디바>, <회색 인간>, <며느라기> 등 프리미엄 드라마 콘텐츠도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플레이리스트는 사랑과 이별을 웹 드라마의 형식으로 담아낸 에피소드로 젊은 세대들이 공감할만한 다양한 주제를 주로 다루고 있고, 크리에이터 양수빈은 시청자들의 침샘을 자극하는 ‘먹방’ 영상으로 국내 구독자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 양수빈의 뷰티 노하우와 먹방 팁 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워치 출시로 전 세계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제작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라며 “중간광고(Ad Breaks) 프로그램을 확대해 더 많은 파트너들이 동영상 기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지역에 국한없이 다양한 분야의 최신 동영상과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 및 제작자의 최신 소식을 쉽게 접하고, 페이스북 페이지 상의 동영상을 워치에서도 바로 시청하는 등 플랫폼 상에서 영상 콘텐츠를 통해 보다 활발히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