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대란' 주범 몰린 1t 전기트럭..왜?[이슈 포커스]
by박민 기자
2023.07.04 18:02:10
1톤 전기트럭 주행거리 짧고, 충전 불편
배터리 용량 일반전기차 대비 70~75%
잦은 충전에 일반 전기차간 갈등도 속출
“화물차 보조금, 배터리 성능개선 유도해야”
[이데일리 박민 기자] 정부가 최대 2000만원(지자체 보조금 포함)이 넘는 구매 보조금과 각종 세제,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며 1톤 전기트럭 보급을 확대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선 불만이 확산하고 있다. 각종 지원금은 반길만하지만 공인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짧은 주행거리 때문에 사실상 생계형 화물차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게 주된 목소리다.
화물차 특성상 운행빈도는 높지만 배터리 용량은 적은 탓에 충전이 잦다 보니 일반 자가용 전기차 간 ‘충전기 사용 갈등’도 불거질 정도다. 업계에서는 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을 위해 단순히 보급 대수 확산에 초점을 맞춘 보조금 지원보다는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유인하는 ‘보조금 차등 지원’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 고속도로 충전소에 충전 대기행렬이 빚어진 전기트럭 모습. (사진=독자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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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전기차 관련 커뮤니티에 따르면 1톤 전기트럭을 사용하는 자영업자 사이에서 차량의 주행거리 성능 문제를 토로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1톤 전기트럭을 1년 반 넘게 몰고 다니고 있는 A씨는 “물건을 실으면 주행거리가 30%는 줄어들 정도로 차량(성능) 문제가 심각하다”며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전비가 더 줄어들어 휴게소에서 충전 안 하면 렉카차에 실어가야 할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실제로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된 1톤 전기트럭에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은 58.8kWh(킬로와트시)로 전기 승용차 대비 70~75%에 그친다. 이에 인증 주행거리도 1회 충전시 211km에 불과하다. 게다가 도로상태나 운전 방법, 차량적재 유무 등에 따라 실제 주행거리는 더 줄어든다. 화물을 싣고 달릴 경우 주행거리는 100km대 중후반에 그친다는 게 전기트럭 차주들의 일성이다. 1톤 트럭 운전자들은 영업용으로 활용 가능한 최소 주행 가능 거리가 300km로 보고 있다. 40대 자영업자 김 모씨는 “배달은 시간을 지키는 게 생명인데 (짧은 주행거리 탓에) 충전하느라 배송에 늦는 경우가 있어 난감할 때가 많다”고 말했다.
전기트럭의 짧은 주행거리가 차주 본인에게만 국한된다면 ‘스스로 선택한 불편’으로 치부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애먼 일반 전기차 차주들에까지 피해가 간다는 점이다. 장거리 운행을 하는 고속도로마다 전기차 충전시설을 전기트럭이 점령하다시피 사용하면서 불편을 겪었다는 일반 전기차 운전자들이 적잖다. 전기차 커뮤니티에서는 고속도로 충전소마다 길게 늘어선 전기트럭 행렬을 두고 ‘충전 대란’이라는 비아냥이 나올 정도다.
| 경기도 화성휴게소에 마련된 충전소에서 충전중인 전기트럭. (사진=독자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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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는 사실상 전기차 보급 대수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 정부 보조금 지원책으로 인해 이 같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정부는 전기차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지만, 화물차의 경우 느스한 잣대를 적용하고있어서다. 전기트럭은 주행거리가 200km만 넘어도 최대 금액이 지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올해 1톤 이하 전기트럭 보조금 대상을 지난해 4만대에서 올해 5만대로 늘렸다. 특히 올해 구매보조금으로 책정된 금액만 최대 2350만원(보조금 지원이 가장 높은 지자체 기준)에 이르고 여기에 소상공인 추가 지원금을 더하면 차량 가격의 60~70%를 지원받게 된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정부와 지자체가 전폭적인 보조금 제도로 자영업자들의 전기트럭 구매를 유도하고 있지만, 과도한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보급이 확산되면서 성능과 활용성에 대한 불만이 계속 늘고 있다”며 “일단 숫자부터 늘리고 보자는 식의 보조금 지원책 보다는 배터리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유인하는 보조금 차등 지원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