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25.01.14 11:42:57
브이디컴퍼니, 서비스로봇 리포트 공개
지구 33바퀴 달리며 서빙하고, 여의도 면적 4배 청소
서빙로봇 2년간 5695만회 서빙…144억원 경제적 효과
청소로봇 클리버, 출시 12개월 만에 여의도 4배 면적 관리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서빙로봇과 청소로봇이 일상의 혁신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내 1위 서비스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발간한 ‘서비스로봇 리포트’에 따르면 서빙·청소로봇의 상용화가 속도를 내면서 외식업계와 상업시설의 운영 혁신을 주도했다.
서빙로봇은 지난 2년간 지구 둘레 33바퀴에 해당하는 134만㎞ 이상의 거리를 주행했다. 서빙 횟수는 총 5695만회로 우리나라 국민(약 5200만명)이 한 번 이상은 서빙을 받은 셈이다.
브이디컴퍼니 관계자는 “서빙로봇의 경제적 가치는 약 144억원”이라며 “이는 서빙로봇의 실제 운행 시간인 148만시간에 각 연도별 법정 최저임금을 적용해 산출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특히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은 매장 맞춤형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일반 서빙용, 퇴식 전용, 하이브리드용 등 이용 목적에 따라 세분화되어 각 매장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컨대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맛집으로 알려진 대신식당의 경우 무거운 뚝배기를 서빙로봇으로 안전하게 서빙해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대형 뷔페 프랜차이즈인 애슐리퀸즈는 호출벨과 연동한 퇴식전용 서빙로봇으로 퇴식 효율을 3배 증대, 식기 수거 담당 직원의 업무 부담을 크게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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