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의 전쟁` 뉴욕시, 에너지음료에 칼 빼들다

by이정훈 기자
2012.08.28 22:45:04

뉴욕 검찰총장, 펩시코 등에 소환장 발송
성분표시 위반-과장광고 등 수사 초점

[뉴욕= 이데일리 이정훈 특파원] 시민들의 건강을 해치는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한 뉴욕시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대용량 탄산음료 판매금지를 추진하고 있는 뉴욕시가 이번에는 에너지 드링크업계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시 사법당국이 수십억달러 규모의 에너지 드링크업계가 원재료와 열량, 영양성분 표시 등을 속인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 `몬스터`
에릭 T. 슈나이더만 뉴욕시 검찰총장은 지난 7월 펩시콜라 외에도 에너지 드링크인 AMP를 만드는 펩시코와 몬스터 제조사인 몬스터 비버리지, 5아워 에너지 드링크 제조사인 리빙 에센셜스 등에 소환장을 보냈다. 여기서 검찰은 이들 기업의 마케팅과 광고 활동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요구했다.

현재 검찰당국은 이들 업체들이 부정확한 제품 성분표시와 광고행위를 통해 소비자들을 오도하고 있다는 점에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다른 업체들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같은 조사는 뉴욕시의 지속적인 주민 건강 증진 대책의 일환으로 이뤄지고 있다. 앞서 지난 5월부터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식당과 영화관 등 공공장소에서 대용량 탄산음료와 청량음료를 판매할 수 없도록 금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돼 있고 탄산이 포함된 것은 물론 과일향을 내기 위해 인공 감미료까지 첨가한 이들 에너지 드링크들은 일반 식료품점은 물론이고 주유소와 소매매장의 계산대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이들 제조업체들은 이같은 드링크 내에 비타민B와 타우린, 인삼성분 등이 다량 함유돼 에너지를 높여준다고 과장 광고까지 하고 있다.

현재 에너지 드링크시장은 음료업계에서 가장 빠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다. 드링크 소매매출은 작년에 89억달러로 전년대비 16%나 성장했다. 이는 탄산음료 시장의 12%나 차지한다. 특히 몬스터는 미국시장에서 오스트리아의 에너지 드링크 강자인 레드불과 락스타 등을 앞지르고 있다. 이같은 성장세는 다른 탄산음료에 비해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규제가 느슨한 탓도 한 몫했다. 지난 2009년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에너지 드링크라는 용어 자체가 FDA 규정에 정의돼 있지 않으며 단순히 업체들이 마케팅용으로 만든 것”이라며 함유성분 등에 대한 우려를 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