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정신아 대표 "AI, 카카오에 또 다른 기회될 것 확신"

by김아름 기자
2025.01.02 14:15:17

사내 아지트 신년사 게시 "AI 중심 환경 변화…2025년, 새로운 패러다임 시작점"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카카오 정신아 대표()가 인공지능(AI)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2025년에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확보해야한다는 메세지를 던졌다.

(사진=카카오)
정 대표는 2일 임직원 대상으로 사내 아지트에 올린 게시글에서 “AI가 카카오에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AI를 중심으로 한 IT환경 변화는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2025년은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을 통해, 카카오가 가진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을 넘어 사업적 영역을 확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도전을 통해 결국 사용자와 시장에 인정받는 AI 서비스들을 내놓겠다”라며 “2025년에는 카카오톡만의 차별성을 살려, 개인이 콘텐츠를 더 쉽게 생산, 유통할 수 있고, 또 그것이 더 잘 발견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올해 이용자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레 녹아드는 AI의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 AI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AI 인프라, 생성형 모델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반을 다져온 카카오는,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카카오톡과 AI를 핵심으로 정의하며 선택과 집중을 실현해나가는 변혁을 꾀했다.



정 대표는 “‘본질 집중을 통한 플랫폼 경쟁력 강화’라는 방향성 아래, 사용자들이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맥락 개선에 집중했고, 변화가 빠른 AI 시대에 더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카카오브레인과 조직을 통합해 여러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유례없는 어려움 속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임직원들에게도 감사를 전했다.

정 대표는 “카카오에는 유능하고 열정적인 크루들이 있으며 우리가 함께 하면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며 “크루 여러분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2024년은 카카오에 도전과 시련의 연속이었다”며 “그 가운데에서도 성장을 이어 가고 더 견고한 기반을 다질 수 있었던 것은 크루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