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유튜브쇼핑과 제휴…콘텐츠 커머스 확대
by김정유 기자
2025.06.11 09:58:55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카카오스타일은 자사가 운영하는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지그재그의 상품을 태그, 시청자들이 영상 시청 중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자격 요건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등록 후 지그재그에서 판매 중인 상품들을 영상 콘텐츠와 연동할 수 있다. 이번 협업은 국내 패션 플랫폼과의 첫 제휴 사례다.
특히 1020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콘텐츠 기반 소비’ 흐름에 선제 대응, 플랫폼 내부에 이어 외부에서도 몰입감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그재그 입점 스토어는 다양한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신규 고객 유입,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오는 16일부터 진행하는 상반기 최대 규모 할인 행사 ‘2025 직잭팟 여름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선보이는 수천개 할인 상품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통해 소개될 전망이다.
유튜브 관계자는 “국내 여성 패션 트렌드를 선도하는 지그재그와의 협업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수익화 기회가 확대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연결되는 통합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유튜브와의 협업은 지그재그가 단순한 쇼핑 플랫폼을 넘어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한 새로운 유통 구조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크리에이터들과 협업을 통해 콘텐츠로 발견하고, 경험하며 구매할 수 있는 쇼핑의 미래를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