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혜미 기자
2017.06.26 14:27:56
엔씨, 22일 게임위에 18세 이용가 등급 심의 신청
이르면 28일 등급 결정..2개 버전 선보일지 관심
레볼루션, 그린다이아로 난관 타개..7월 업데이트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엔씨소프트(036570)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거래소 시스템 부재에도 불구, 닷새째 주요 마켓에서 매출 1위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 엔씨가 거래소를 포함시킨 18세 이용가 등급의 리니지M 심의를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신청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넷마블게임즈(251270)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15세 이용가 등급 버전을 다음 달 선보일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엔씨는 지난 22일 게임위에 유료 재화인 ‘다이아’를 활용한 거래소 시스템이 포함된 ‘리니지M’의 등급심의를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엔씨가 게임위에 등급분류를 신청한 기준 자체가 ‘18세 이용가’인 만큼 사실상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감수하고라도 기존에 설계한 거래소 시스템을 유지하겠다는 의미다.
엔씨는 지난 5월 미디어 쇼케이스 등 공개석상에서 거래소 시스템 유지를 공언해왔고, 이로 인해 출시 당시 거래소 배제 사실을 밝히자마자 거센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출시 때 우선 12세 이용가 등급을 선보이고 추후 새로운 버전을 선보이는 것은 550만명의 사전예약자 가운데 포함된 청소년 이용자층의 불만을 최소화하면서도 PC온라인 리니지의 주이용자층인 성인들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PC온라인 리니지가 근 20년간 지속될 수 있었던 데는 자금력이 있는 성인들, 이른바 린저씨(리니지+아저씨의 합성어)들의 활발한 아이템 거래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가장 유명한 전설급 아이템인 ‘진명황의 집행검’은 전적으로 노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인데다 소유한 사람이 적어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지난해 엔씨가 PC온라인 리니지를 통해 벌어들인 매출 규모는 보유 IP(지식재산권) 중 최고인 3755억원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리니지M의 MMORPG 장르 특성상 캐릭터 육성에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니 초기 거래소 미운영이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리니지를 지금까지 이끌어온 이용자층이 성인이었기 때문에 엔씨가 청소년층을 포기한다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어느 정도 예상했던 수순”이라고 말했다.
엔씨는 게임위의 등급 결정이 나오는 대로 초기 버전의 이용가능 등급을 상향할 것인지 아니면 12세 이용가 등급과 18세 이용가 등급을 각각 선보일 것인지 여부를 두고 고심 중이다.
게임위는 매주 수요일 등급 분류 회의를 열기 때문에 이르면 오는 28일쯤 18세 이용가 등급 여부가 판가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