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국헌 기자
2010.12.01 18:02:00
거래소 조회공시 요구..외환銀 제출 촉구
정책公, 금융당국에 조사 요청
현대그룹, `의혹 키우기` 맹비난
[이데일리 김국헌 기자] 현대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동원한 외부자금에 대한 의혹 해소 압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프랑스 나티시스은행 대출금 1조2000억원에 이어 동양종합금융증권 투자금 9500억원도 도마에 올랐다.
현대그룹에 고배를 마신 현대자동차그룹이 적극적인 공세로 돌아섰고, 의혹 제기가 언론, 정치권, 채권단, 금융당국 등으로 확산되면서 현대그룹에 `결자해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비밀리에 진행되는 인수·합병(M&A) 관례를 깨고 채권단이 전면에 나서서 대출계약서를 공개하라고 압박하고 있어, 현대그룹의 고민이 깊다.
지난달 29일 현대자동차(005380)가 전면전을 선포한 이후 채권단과 당국의 안이한 태도가 강경한 자세로 선회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현대상선과 현대증권 등을 무고 및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다고 밝혔다. 또 채권단과 현대그룹 간 양해각서(MOU) 체결 과정에서 외환은행의 위법과 부당한 업무 수행, 현대상선 프랑스법인의 차입금 1조2000억원의 출처 등에 대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한국거래소는 같은 날 오전 현대그룹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011200)과 현대엘리베이(017800)터에 1조2000억원을 대출하는 데 채무 보증이나 담보를 제공했는지 조회 공시를 요구했다.
다음날인 1일 현대건설 매각 주관기관인 외환은행은 서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채권단 이견에도 불구하고) MOU를 체결한 것은 프랑스 자금을 소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였다며 현대그룹에 대출계약서를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곧바로 현대건설 채권단인 한국정책금융공사는 금융 당국에 동양종합금융증권과 현대그룹의 풋백옵션 투자계약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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