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권효중 기자
2022.05.31 15:45:31
6·1 지방선거, 공보물만 약 5억8000만부
유권자들 “손이 안간다”
선관위·지자체도 수거 안해…선거 후에도 ‘방치’
“환경 보호·정보소외계층 고려해 종이·디지털 병행”
[이데일리 권효중 김윤정 기자] “책 읽을 시간도 없는데… 중요하단 건 알겠는데 막상 뜯어보진 않게 되네요.”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5월 31일, 주택가에선 본투표소와 후보의 주요 공약 등 투표에 필요한 정보들이 담긴 선거 공보물이 방치돼 있는 모습이 쉽게 눈에 띈다. 과거와 달리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많아졌고, 디지털 문화 안착에 우편함 자체를 살피지 않는 젊은층이 늘어나면서 선거 공보물은 애물단지로 전락해가는 양상이다. 세금 낭비 등을 막기 위해선 세금·공공요금 고지서처럼 선거 공보물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총 4132명의 지역일꾼을 뽑는 이번 지방선거엔 7574명이 후보로 나섰다. 전국의 유권자 가정에 뿌려진 선거공보물만 5억8000만부가량이다. 광역·기초 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교육감·교육의원 등을 한꺼번에 뽑는 만큼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3월 대통령 선거(약 4억부)보다 많은 공보물이 인쇄됐다. 공보물은 애초 후보자의 선거비용으로 만든 뒤, 선거가 끝난 뒤에 10% 이상 의미 있는 득표를 한 후보자에겐 국민 세금으로 그 비용을 되돌려준다. 결국 제작에 세비가 투입된단 얘기다.
전국 단위 대규모 선거 때마다 공보물이 쏟아지지만 유권자의 관심은 미적지근하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김모(41)씨는 “우편함에서 꺼내려다 너무 두툼해서 그냥 내버려뒀다”며 “서울시장 후보, 구청장 후보 등 주요 후보는 뉴스를 통해 대충 알고 있어서 별로 열어보고 싶은 생각이 안 든다”고 했다. 강동구에 사는 대학생 이모(25)씨 역시 “대선 끝나고 얼마 안돼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데, 뽑아야 할 후보는 많고 공보물이 두꺼워 다 보기가 어렵다”며 “종이보다는 차라리 스마트폰으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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