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운용, ‘RISE AI&로봇 ETF’ 동종 상품 중 수익률 1위

by김응태 기자
2025.01.09 11:25:17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KB자산운용은 ‘RISE AI&로봇 상장지수펀드(ETF)’의 한 달 수익률이 국내 동종 상품 중 가장 높다고 9일 밝혔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RISE AI&로봇 ETF’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18.05%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에 상장된 로봇 관련 ETF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 같은 성과는 최근 삼성전자가 로봇 전문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면서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삼성전자는 국내 로봇 전문 기업인 레인보우로보틱스 보유 지분을 기존 14.7%에서 35.0%로 늘리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에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주가는 지난해에만 43.8% 상승한 바 있다.



‘RISE AI&로봇 ETF’는 로봇의 두뇌(AI)와 몸통(하드웨어)의 핵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한다. 기존에 상장한 국내 로봇 ETF의 포트폴리오가 대형주 중심인 것과 달리, 이 상품은 종목 편입 기준에 매출 관련도 조건을 추가해 수순 AI 및 로봇 기업 위주로 구성하는 게 특징이다. 편입 종목은 총 26개이며, 주요 종목으로는 △레인보우로보틱스(8.47%) △두산로보틱스(6.75%) △에스오에스랩(6.41%) △NAVER(6.18%) △뉴로메카(4.85%) 등이 있다.

이도진 KB자산운용 매니저는 “AI와 로봇 공학의 융합은 산업 자동화와 소비자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투자의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며 “CES 2025에서도 로보틱스솔루션이 주요 테마로 언급되며 AI와 로봇을 동시에 투자할 수 있는 해당 상품의 향후 투자 매력도는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