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승현 기자
2014.09.25 16:42:49
''2000억 규모'' 1단계 사업 예타 통과..2017년 시험용 달 궤도선 발사
예산확보·기술개발 등 줄줄이 난항.."어려움 있지만 최선 다하겠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2020년 달 탐사’ 프로젝트가 예산당국의 승인을 받았다.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과학분야 공약사업이 이제 첫 발을 떼게 됐지만 실제 발사까지는 난항의 연속이 될 전망이다.
25일 정부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날 미래창조과학부에 달 탐사 1단계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는 결과를 공식 통보할 예정이다.
달 탐사 1단계 사업은 오는 2017년 시험용 달 궤도선 발사와 심우주 통신용 지상국 1기 구축 등이 골자이다. 미래부는 당초 1단계 사업의 예산으로 2600억원을 요청했지만 심의과정에서 600억원이 삭감된 2000억원으로 확정됐다.
달 탐사 프로젝트는 크게 시험발사 성격의 이번 1단계 사업과 2020년 ‘한국형발사체’(KSLV-2)를 이용해 총 550kg 무게의 무인 달 탐사선(궤도선과 착륙선)을 정식발사하는 2단계 사업으로 나뉜다.
이 프로젝트는 1단계 사업이 꼭 성공해야 2단계 사업으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삭감된 600억원도 2단계 사업에 대한 선행연구 예산이었다. 2단계 사업예산은 현재 5500억원 가량으로 잠정 책정된 상태다.
미래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에 따라 2017년 먼저 외국 발사체를 이용한 달 궤도선 시험 발사에 성공해 성능을 입증해야 한다. 항우연을 중심으로 국내 15개 출연연구기관들은 우리 기술로 달 궤도선을 개발, 제작한다. 이들 기관은 올 초부터 자체 예산을 들여 달 탐사 기반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달 궤도선은 인공위성과 많이 비슷하다”며 “우리가 위성 개발 경험이 많기 때문에 궤도선 제작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맺은 연구협정을 통해 우주탐사용 궤도설계와 달 궤도 진입기술 등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국내 구축되는 1기의 심우주 통신용 지상국만으론 달 탐사선과 24시간 통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로 NASA의 지상국도 이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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