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준기 기자
2014.07.09 16:35:52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영세가맹점 IC단말기 전환기금 분배 때) 균등과 차등이 50대50으로 가든, 25대75로 가든, 그것은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업계 1위 카드사가 선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카드업계가 1000억원 규모의 영세가맹점 집적회로(IC) 단말기 전환기금 조성에 전격 합의한 이면에는 대형 카드사의 대승적인 결단이 있었다. 특히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가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금융당국 및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65만 영세가맹점의 IC단말기 교체 사업을 위한 1000억원 사회공헌기금 마련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하고, 조만간 각사별 분담금 청구 절차에 들어간다.
1000억원 중 250억원은 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비씨·우리·하나SK 등 8개 전업카드사가 균등하게 나눠내며, 나머지 750억원은 시장점유율에 따라 부담한다. 시장점유율 산정 때 현금서비스 실적은 제외되고 기업구매대금과 체크카드 실적은 일부 포함된다.
이에 따라 신한카드는 당초 예상보다 28억원 늘어난 195억원의 부담을 떠안게 됐다. 이어 삼성카드(146억원), KB국민카드(141억원), 현대카드(132억원), BC카드(131억원), 롯데카드(96억원), 우리카드(91억원), 하나SK카드(68억원) 등의 수준이다.
애초 실무선에서는 비용 부담을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대형사는 여신금융협회 정관상 기재돼 있는 사회공헌기금 마련 기준인 신용판매(일시불·할부), 현금서비스 등을 포함한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삼자고 주장한 반면 중·소형사는 결제 건수만큼 수혜를 볼 수 있는 IC단말기 특성상 체크카드 이용 실적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평행선만 달리던 양 측 간 대립은 더 늦어지면 안 되겠다고 판단한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분담금 기준 마련의 빠른 이행을 촉구하면서 수그러들었다. 여기에는 업계 1위인 신한카드의 역할이 적지 않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업계가 난제에 부딪혔다면 대형사, 특히 1위 카드사가 대승적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합의에 크게 기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IC단말기 교체 사업은 업계뿐만 아니라 금융감독 당국에서도 골칫거리로 통해왔다. 금융당국은 결제대행업체인 밴(VAN)사가 대형 가맹점을 유치하고자 관행적으로 제공하던 리베이트 자체를 불법화하고 이 자금을 IC단말기 교체 작업에 쓰도록 유도하는 등의 각종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다.
아직 IC단말기 교체 작업이 일부 카드사에 국한해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무상 지원할 대상 가맹점 배분 작업 등은 걸림돌로 남아 있다. IC단말기 전환기금 조성 논란에 한발 물러선 금융당국이 내심 대형사의 역할을 기대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