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실험실' 개방…"개발단계 부터 사용자와 함께"

by김관용 기자
2014.06.23 16:47:08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4.5.0 업데이트 버전부터 시작
첫 테스트 과제, 키워드 알림과 안 읽은 채팅방 위로 정렬 기능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카카오가 23일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4.5.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에 탑재될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자와 함께 사전 테스트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카카오 실험실’을 새롭게 오픈했다. 서비스 실 사용자를 직접 기능 개발 단계부터 참여시켜 유용성을 검증한다는 취지로 카카오는 실시간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실험실에서 다뤄지는 첫 테스트 과제는 ‘키워드 알림 on/off’ 설정 기능과 ‘안 읽은 채팅방 위로 정렬 on/off’ 설정 기능이다.

카카오실험실 화면 스크린 캡쳐본
키워드 알림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미리 설정해 놓은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수신할 때 항상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별도로 메시지 수신 알림을 꺼놓은 채팅방에서도 키워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친구들과 수시로 메시지가 오가는 특정 그룹채팅방의 메시지 수신 알림을 꺼놓는 경우 키워드 알림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단어가 포함된 메시지는 따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사용자가 설정해놓은 ‘방해 금지시간대’와 카카오톡 전체 메시지도착 알림을 꺼놨을 경우(off) 키워드 알림은 오지 않는다.



안읽은 채팅방 위로 정렬 기능은 카카오톡 채팅 목록에서 안읽은 메시지가 있는 채팅방을 상단에 모아 정렬해주는 기능이다. 친구, 가족, 동료 등 다양한 관계별 다수의 채팅방을 만들어 대화를 하는 사용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메시지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카카오 실험실 외에도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4.5.0 업그레이드 버전부터는 채팅방 대화내용 검색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키워드 하나로 찾고싶은 말풍선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카카오톡 윈도우 버전에 이어 안드로이드 버전에 추가 탑재되면서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대화내용 검색 기능은 각각의 채팅방 내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채팅방 최상단에 생성되는 검색창에 찾고 싶은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말풍선이 모두 체크돼 위 아래 버튼으로 이동하며 원하는 대화 내용을 찾을 수 있다. 검색 기능은 채팅방 내 상단탭의 검색 버튼(돋보기)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