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전국 무역향 물동량 3억8974만t…대외 불안정 속 수출 '선방'

by권효중 기자
2024.10.30 11:00:00

해수부,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전년比 1.6% 늘어난 3억8974만t…수출 물동량도 2.1%↑
컨테이너 물동량도 2.5% 늘어…美·中과 교역 호조
"항만 운영 지속 점검, 수출입 차질 없도록 관리"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중동 사태 등 불안 속에도 지난 3분기 국내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늘어난 3억8974만 t을 기록했다. 중동 사태 등 대외 불안정 속에서도 주요 교역국인 미국과 중국과의 교역량이 늘어난 영향이다.

(자료=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30일 ‘2024년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에서 지난 3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3억8974만 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중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3억344만 t으로 집계됐으며, 연안 물동량은 1.3% 감소해 5630만 t을 기록했다.

항만별로는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에서 전년 동기 대비 5.6% 늘어난 1억1534 t이 처리됐다. 울산항(5.1%), 평택·당진항(1.9%)에서도 물동량이 늘어났고, 광양항과 인천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9%씩 감소했다.

컨테이너 화물만 놓고 보면 전국 항만엔서 처리된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782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대 분량)였다. 이중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은 0.2% 늘어난 433만TEU였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 결과 수출이 다소 주춤했지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미국과 중국 등 주요 교역국과의 수출입 덕분에 안정적인 추이를 유지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중동 정세 불안, 컨테이너 운임 불안정성 등에도 미국(14.3%), 중국(3.0%) 등의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항만별로 보면 미국과 중국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부산항에서 4.9% 늘어난 604만TEU가 처리됐다. 이중 수출입 물동량은 1.2% 늘어난 269만TEU였다. 광양항의 물동량은 1.8% 늘어난 50만TEU였다. 광양항을 이용하는 주요 글로벌 선사들이 중남미로 향하는 원양 서비스 유치를 시작하며 전체 물동량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전년 동기 0.1% 늘어난 2억5256만t이 처리됐다. 울산항과 평택·당진항, 대산항, 인천항의 물동량은 늘어났으나 광양항에서는 감소세가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유류(5.2%)와 자동차(5.0%)가 증가했고, 광석(-4.2%)과 유연탄(-6.1%)이 감소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 수출입 증가에 힘입어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3분기에도 이어지게 됐다”며 “항만 운영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수출입 물류 여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