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통' 유정준 이끄는 SK온, 美 승부수로 적자 탈출

by하지나 기자
2024.06.10 16:48:30

'북미 총괄 업무' 유정준 부회장 임명
올 상반기 美 가동률 10~20%로 축소
내년부터 추가 양산 돌입..북미 공략 본격화
하반기 美대선 변수..위기 대응 역량 주목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SK온이 ‘미국통’ 유정준 부회장을 새 수장으로 맞이하며 다시 한번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고삐를 죄고 있다.

SK온은 이미 미국을 글로벌 주요 생산 거점으로 확보한 상황이다. 유 부회장이 전기차 시장 둔화 우려는 물론, 미국 대선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SK온의 오랜 적자고리를 끊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SK온은 10일 유정준 SK미주대외협력총괄 부회장을 신임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그동안 SK온 대표이사로 있던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 신임 수석부회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유 부회장은 그룹내 대표적인 미국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1998년 SK에 합류해 SK에너지와 SK루브리컨츠, SK G&G(글로벌미래성장동력발굴)추진단, SK E&S 등을 거쳐 2022년부터 그룹 북미 사업을 총괄하는 직책을 맡았다.

유정준 SK온 부회장
업계에서는 유 부회장이 SK온 사령탑으로 임명되면서 SK온의 북미 시장 공략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SK온은 미국 조지아주에 22GWh 규모를 생산 중이며, 현대차와 합작 배터리 공장(35GWh)도 짓고 있다. 포드와 합작사인 블루오벌SK는 127GWh 규모의 3개 공장(켄터키주 2개, 테네시주 1개)을 건설 중이다. 이 중 테네시주 공장과 켄터키 1공장, 현대차와의 합작 공장이 내년부터 양산에 돌입할 예정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북미 시장 공략이 시작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SK온은 그동안 전방 수요 위축에 따른 실적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3449억원 △2분기 -1322억원 △3분기 -860억원 △4분기 -187억원으로 적자 폭이 축소됐지만 올해 1분기 다시 3315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확대됐다.

그럼에도 SK온은 미국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최근에도 블루오벌SK는 8101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의결했다. 또 최근 조지아주 배터리 2공장 라인 일부를 현대차 용도로 전환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동률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기존 1공장(9.8GWh)의 경우 주로 폭스바겐, 2공장(11.7GWh)은 포드에 공급됐다. SK온 1분기 평균 가동률은 69.5%이다.

특히 올 하반기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정책 기조 변경 가능성은 국내 배터리업계의 최대 변수로 지목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최근 전기차 캐즘(Chasm) 현상, 중국발 공급과잉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효과에 기반한 미국 시장에서의 선전이 한국 배터리산업에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대응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북미 대관 업무를 총괄했던 유 신임 부회장이 위기 대응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조현렬 삼성증권 연구원은 “올 하반기 SK온 북미 공장 가동률 회복 여부가 적자 축소의 가장 큰 변수”라며 “북미 공장의 판매량은 하반기로 갈수록 점진적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이에 따라 영업적자도 궤를 같이해 축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