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기능에 AI 적용…과감한 투자로 경제 불황 준비"[CES 2024]
by조민정 기자
2024.01.10 14:00:00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기자간담회 열고
"차원이 다른 경험 제공…조직개편으로 미래 준비"
하이브리드 냉장고, 필터 교체 없는 공기청정기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매일 사용하는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생성형 AI를 적용하기 시작해 새로운 디바이스 경험으로 혁신할 계획이다. 올해도 경영환경은 어렵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 준비를 위한 인재와 기술 확보, 투자 등을 빠르고 과감하게 추진하겠다.”(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 현지시간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현장에서 열린 국내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모습.(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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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005930)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스마트폰, TV/가전, 자동차까지 연결된 사용자 경험은 보다 정교하게 개인화된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며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새로 선보이는 스마트폰 실시간 통역 기능, 영상 콘텐츠의 자막을 인식해서 자국어로 읽어주는 기능 등 제품의 핵심 기능을 온 디바이스(On-Device) AI로 구현하는 등 AI를 활용한 초개인화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싱스에도 AI 솔루션을 적용했다. 캄 온보딩(Calm Onboarding)으로 배송 과정을 고객에게 알려주고, 제품을 설치하면 바로 스마트싱스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공간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맵 뷰(Map View)를 통해 집안의 기기, 온도, 공기질, 에너지 등의 상태를 더 쉽게 제어할 수 있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기술 제공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보안 플랫폼 녹스(Knox)와 함께 온디바이스 AI 구현을 통해 프라이버시, 개인정보 등을 엄격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올해가 ‘AI 스크린 시대’를 열기 위해 AI를 적극 도입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 스마트TV,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보안솔루션인 ‘녹스 매트릭스’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 개인의 지문, 패스워드 등 민감한 정보는 ‘녹스 볼트’에 저장해 보호하고 있다.
TV가 중심으로 집안의 기기들을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에너지 소비도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TV와 가전에 탑재된 카메라와 센서들을 통해 집안의 상황을 살피고, 위급 상황에 대한 알람을 받을 수도 있다.
|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AI for All: Connectivity in the Age of AI)‘를 주제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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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부회장은 “생활가전에서도 AI를 기반으로 진일보한 Connected Living(연결된 생활)을 구현할 계획”이라며 “연내에 생성형 AI도 적용해 가전에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프트웨어 기반의 제품 업그레이드도 대폭 강화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2019년부터 스마트싱스를 통한 S/W 업데이트를 400회 이상 실시해 왔다. 앞으로도 AI 모델, 생성형 AI 등 다양한 AI 기능들을 중점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끊임없이 진화하는 가전의 모습을 보여 줄 예정이다.
한종희 부회장은 마이크로LED, 볼리, 뮤직 프레임 등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프리미엄 제품 리더십은 계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가전제품에 친환경 혁신 기술을 적용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냉매와 소비전력을 크게 줄인 하이브리드 냉장고와 필터 교체없이 먼지 포집과 탈취까지 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 부회장은 “지난해 복합 경제 위기, 수요 침체 장기화 등 외부 환경은 어려웠지만 신사업 투자, M&A 등 미래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그 일환으로 지난 연말 신사업 조직을 대폭 강화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부문 직속의 ‘신사업T/F’를 중심으로 각 사업부에도 유관 조직을 구축해 신사업 발굴 시너지를 강화하고, CTO직속의 ‘미래기술사무국’과 각 사업부 미래기술전담조직을 연계해 기존에 없었던 혁신적 신기술 개발을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다. 부회장급 조직인 ‘미래사업기획단’에서 향후 10년 이상의 미래 먹거리 아이템을 발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