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투자자산운용, 'KOSEF SK그룹대표주 ETF' 출시

by이은정 기자
2022.12.22 15:54:13

[머니팁]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오는 23일 국내 최초로 SK그룹주에 투자하는 ‘KOSEF SK그룹대표주(450120)’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22일 밝혔다.

SK그룹은 바이오, 베터리 등 신성장 부문에 대규모 투자, 물적 분할에 따른 신규 설립, 반도체 매출 증가, 석유사업 성장 등에 따라 지난 4월 27일 기준 현대자동차를 제치고 국내 자산총액 순위 2위에 올랐다.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현금창출 능력을 바탕으로 향후 그룹의 사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인 BBC(베터리, 바이오, 반도체), 친환경, 디지털로 재편을 선언했다.

‘KOSEF SK그룹대표주’ ETF는 ‘FnGuide SK그룹대표주 지수’를 완전복제 해 운용한다. SK그룹에 소속된 대표적인 상장 계열회사 및 지주사로 구성되며, 시가총액 순으로 최소 10개 종목, 최대 20개 종목에 대하여 유동시가총액 비중 (Cap 20%)으로 구성됩니다. 해당 ETF를 통해 SK하이닉스, SK텔레콤 및 SK이노베이션 등 SK그룹내에 포진한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다.



특히, ‘KOSEF SK그룹대표주’의 총 보수는 연 0.14%(14bp)로 동일한 분류체계 (주식-전략-기업그룹)내 최저보수를 제공하여, 투자자들에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룹에 낮은 보수로 투자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관계자는 “현재 국내 상위 5개 기업집단 관련 ETF로는 삼성그룹, 현대차그룹 및 LG그룹 관련 종목은 상장돼 있었으나, SK그룹 관련 ETF는 이번이 최초”라며 “SK그룹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가 구성돼 있어 이익의 변동성이 크지 않고, 미래 성장산업인 반도체, 베터리, 바이오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주요 기업집단에 투자하는 금융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