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윤 기자
2015.07.28 16:27:03
'선박 안전+신 산업' 두마리 토끼 잡는다
조선기술 1등…해양통신장비 기술 미약
신산업 새판짜기…끼어들 틈 열려 있어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한국이 선박의 항로와 정보를 육상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e-내비게이션(e-Navigation)’ 표준 전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2020년까지 1300억원을 투입해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해 세계 표준을 주도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해양통신장비 기술을 유럽과 미국, 일본이 좌지우지하는 상황에서 한국이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해양수산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국형 e-내비게이션 전략 이행계획을 발표하고 2016년부터 5년 동안 기술개발에 669억 원, 롱텀에볼루션(LTE) 통신망 같은 인프라 확충에 639억 원 등 총 130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e-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선박운항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해, 각종 선박 및 해양 정보를 육상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위치 정보만 제공한다면, e-내비게이션은 선박 위치는 기본이고, 해수나 선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육상 기지센터로 보낸다.
갑자기 선박이 해로를 이탈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육상관제센터에 경보음이 울려, 세월호와 같은 대형 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도 있다는 게 해수부의 설명이다.
e-내비게이션은 산업 측면에서도 가치가 크다. 향후 10년간 해상이동통신·인터넷 및 콘텐츠 분야 신산업 창출 직·간접 예상 규모가 1200조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 11월 e-내비에기션 전략이행계획을 수립해 2017~2018년 단계적으로 표준을 만들고 2019년부터 일부 상용화하겠다는 방침이라 표준 획득을 위한 각국의 소리없는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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